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스웨덴 국기 나토 본부 앞에 게양돼…스웨덴, 나토 회원국 입지 굳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토, 스웨덴 가입으로 발트해 주변 전략적 고리 완성

스웨덴 "평화와 위기 속 새로운 시대의 시작점에 서"

스톨텐베르그 "나토, 더 크고 강해져…나토, 우크라 편"

뉴시스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 옌스 스톨렌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사무총장, 스웨덴의 차기 국왕이 될 빅토리아 공주(왼쪽 2번째부터)가 11일 스웨덴 국기가 게양된 나토 본부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스웨덴 국기가 11일 벨기에 브뤼셀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본부 밖에 게양됐다. 이로써 스웨덴은 나토의 32번째 동맹국으로서 입지를 굳혔다. 2024.03.1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뤼셍(벨기에)=AP/뉴시스] 유세진 기자 = 스웨덴 국기가 11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본부에 게양돼 스웨덴이 나토의 32번째 회원국으로의 입지를 굳혔다. 2년여 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나토의 안보 우산 아래 들어가 안전을 추구하기를 꺼리는 국민들을 설득해 나토 가입을 결정하게 만들었다.

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와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차기 스웨덴 국왕 빅토리아 공주가 나토 본부 앞 국기 게양 광장에 스웨덴 국기가 게양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크리스테르손 총리는 "우리는 겸손하지만 또한 자랑스럽습니다. 스웨덴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 자신에 대한 기대도 크다. 우리는 동맹국들과 부담, 책임, 위험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웨덴은 지난 7일 나토에 정식으로 가입하면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수십년 간 지켜온 중립국가에서 벗어났다. 함께 중립국가이던 이웃 핀란드 역시 이미 2023년 4월 군사적 비동맹을 종식시키고 나토에 가입했었다.

핀란드 국방부는 X에 "이제 우리는 평화와 위기 속에서 다른 동맹국들과 함께 새로운 시대의 시작에 서 있다"고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환영했다.

뉴시스

[스톡홀름(스웨덴)=AP/뉴시스]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의 국방부 앞에서 11일 열린 기념식에 스웨덴 국기(왼쪽)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깃발이 나란히 게양돼 있다. 스웨덴 국기가 11일 벨기에 브뤼셀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본부 밖에 게양됐다. 이로써 스웨덴은 나토의 32번째 동맹국으로서 입지를 굳혔다. 2024.03.1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나토는 이제 더 크고 강해졌다. 용감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자유를 위해 계속 싸우고 있고, 나토는 우크라이나 편"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웨덴의 나토 가입으로 나토는 발트해 주면 나토 영토의 전략적 고리를 완성하게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