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나토 수장, 교황 '백기' 발언에 "우크라 항복은 평화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나토 사무총장
(브뤼셀 AFP=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1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11 photo@yna.co.kr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의 항복은 평화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열린 스웨덴 가입기념식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푸틴 대통령이 이 전쟁을 시작했고 오늘이라도 전쟁을 끝낼 수 있지만 우크라이나는 그런 선택지가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나토의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하는 과정에서 한 말이지만 시기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이른바 '백기' 발언을 반박한 것으로 해석됐다.

그는 이날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도 관련 질문을 받고 "항복에 관해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 이는 우크라이나인에게 비극이자 우리 모두에게도 위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가 협상을 통해 평화롭고 지속적인 해결책을 원한다면 그것에 이르는 방법은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황은 전날 공개된 스위스 공영 방송 RTS와의 인터뷰에서 교황은 "상황을 보며 국민을 생각하고 백기를 들고 협상할 용기가 있는 사람이 가장 강한 사람이라고 믿는다"고 발언했다.

또 "상황이 더 나빠지기 전에 협상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말해 전황이 불리해진 우크라이나에 러시아와 협상을 촉구하는 듯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나토 병력 파병 가능성을 배제해선 안 된다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지난달 발언에 대해서는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이어 "이러한 중요한 주제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이므로 공통된 접근 방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shin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