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유네스코 '백두산 인증' 논의…외교부 "동향 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창바이산'으로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

세계지질공원 타국 아닌 자국 영역만 가능

뉴시스

[서울=뉴시스] 백두산 천지. (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변해정 기자 = 정부가 유네스코(UNESCO)의 백두산 세계지질공원 인증 동향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제219차 유네스코 집행 이사회에서 백두산 지역을 지질학적 보호 가치에 따라 신규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하는 안건을 관련 절차에 따라서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 정부는 관련 동향을 계속 주시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13~27일 진행되는 이사회에서는 18개의 신규 세계지질공원을 인증하는 안건이 논의될 예정이다.

후보지에는 중국이 '창바이(長白)산'으로 신청한 백두산이 포함돼 있다. 칭바이산은 중국에서 백두산을 지칭하는 이름이다.

중국은 지난 2020년 자신들 영토에 속하는 백두산 지역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해달라고 유네스코에 신청했다.

세계지질공원은 지질학적 가치를 지닌 명소와 경관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정된다. 타국이 아닌 자국 영역에 대해서만 인증 신청할 수 있다.

현재 백두산은 4분의 1이 북한, 4분의 3이 중국 땅에 해당한다. 천지는 약 55%가 북한이다.

그러나 국내 학계는 중국의 창바이산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이 남북한이 모두 중시하는 백두산을 중국만의 것으로 만들려는 '백두산의 중국화' 시도 중 하나라고 지적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pyu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