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광주 찾은 조국 " 5·18 폄훼한 국힘 도태우 후보 고발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채민 기자(=광주)(pa7499@naver.com)]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4일 광주를 방문해 북한 개입설 등 5·18 폄훼 발언으로 논란이 된 국민의힘 도태우 예비후보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태우 후보를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위반 혐의로 즉각 고발하겠다"며 "특별법 제8조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처벌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이 추진할 7공화국 헌법전문에 5·18정신이 오롯이 담길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 민주당과 손잡고 해내겠다"며 "국민의힘은 도태우 후보 공천에서 본색을 드러내기는 했지만 헌법 개정시 전문에 담겠다고 대국민 약속을 했다"고 차별화했다.

프레시안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4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도태우(대구 중·남구)예비후보를 5·18 특별법 위반 혐의로 즉각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대표는 광주·전남 등 범호남 지역에서 지지해 준 데 대해 감사함을 표시했다.

그는 "신생 정당이고 많은 부분 부족함에도 광주·전남 범호남 지역에서 관심을 보여줘 몸둘바를 모르겠다"며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을 말로만 하지 않고 실제 행동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정말 내 마음 속에 있는 말을 해줬다. 속이 시원하다'고 하신다. 자만하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시민과 만나겠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해선 연대는 하되 합당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조 대표는 "창당 선언을 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합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해 왔다. 조국혁신당의 강령·비전과 정책이 민주당보다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부분이 있다"며 검사장 직선제와 기획재정부 국회 통제 등을 제시했다.

조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는 전형적인 선거운동"이라며 "전국에 시급하지 않은 사안인데 그 지역 맞춤형 공약을 홍보하러 다니고 있다. 심각한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조 대표는 기자회견에 앞서 광주시청을 방문해 강기정 시장과 면담했다. 오전에는 전남 순천시 청년창업공간을 방문해 시민들과 만남을 가졌다. 오후에는 광주 충장로에서 시민들과 만나 지지를 호소한다.

[임채민 기자(=광주)(pa7499@naver.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