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정치계 막말과 단식

‘5·18 막말’ 도태우도 공천 철회…여당 “부적절 발언 추가로 드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국민의힘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호남 방문 전날인 14일 ‘5·18 민주화운동 북한개입설’을 주장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사진) 공천을 취소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도 후보 공천 취소를 결정했다. 공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도 후보의 경우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며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도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 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등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고 했다. 도 후보 발언이 호남·중도층 이탈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공천 취소의 원인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에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후보들과 접전지가 많은 수도권과 충청권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도 후보 공천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도 후보가 사과를 몇번 했고 진정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공천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은 너무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판단”이라며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도려내야 한다”고 말했다.

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인 안철수 의원(경기 성남분당갑)은 이날 “도 후보의 5·18 북한 개입설은 사실이 아닌 역사 왜곡”이라면서 “당은 재재(再再) 논의하고, 후보는 선당후사를 위해 결단하는 것이 정도이고 국민의 눈높이”라고 밝혔다.

도 후보는 2019년 2월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북한 개입 부분은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충실히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의혹은 결코 공상적이거나 근거가 아주 희박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도 후보는 두 차례 사과했고, 공관위는 지난 12일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기로 결정했다”며 공천 유지를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한 위원장의 호남 방문을 앞두고 나왔다. 한 위원장은 15일 전남 순천과 광주, 전북 전주를 돌며 당 출마 후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경남 김해를 찾은 자리에서 “5·18에 대한 우리 당과 저의 입장은 분명하다”며 “과거에 정치하지 않을 때 과오가 있을 경우 그걸 확실히 반성하고 바꿨다면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판단해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정대연·문광호·조문희 기자 hoa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여성의 날 맞이 ‘자기만의 방’ 꾸미고 입주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