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국방과 무기

첫 양산 앞둔 KF-21…북·중 두려워할 ‘한국형 독침’ 될까 [박수찬의 軍]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형전투기 KF-21 실전배치 준비가 본격화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22일 제16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어 KF-21 최초 양산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방추위에서 공개된 바에 따르면, 올해부터 2028년까지 7조9200억원을 투입해 KF-21을 만든다. 40대 생산과 시설, 시뮬레이터, 지원장비, 군수지원 등에 에 해당하는 예산이다.

방위사업청은 KF-21 체계개발 주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협상을 거쳐 이르면 5월쯤 20대 규모의 양산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후 미티어와 IRIS-T를 비롯한 외국산 항공무장 첫 도입 계약도 이뤄진다.

세계일보

KF-21 전투기에서 공대공무장 투하 시험이 이뤄지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성능 검증을 거쳐 내년 중반쯤 20대 생산 계약을 추가로 할 예정이다.

KF-21은 오는 2026년까지 기본 비행성능과 공대공 능력을 지닌 KF-21 블록1 체계개발을 진행하고 양산도 추진한다. 이후 장거리 공대지 능력을 추가한 블록2를 개발·생산한다.

◆주문량이 적으면, 가격 리스크 커진다

KF-21은 아시아 최초로 미티어 중거리 공대공미사일을 탑재해 우수한 공중전 능력을 갖췄다. 지금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 북한과 중국 등의 공중위협을 저지할 잠재력도 크다.

남은 문제는 가격이다. 방위사업청과 KAI는 방추위 의결 이후 계약 체결 시점까지 대당 가격을 조율할 방침이다.

현재 F-35A 스텔스기의 대당 가격은 약 946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KF-21 대당 가격은 2016년 체계개발 계약 때는 F-35A보다 상당히 낮게 책정됐다. 첫 양산계약을 앞둔 현 시점에서는 이보다 가격이 상승했다.

방위사업청은 “(대당 가격은) F-35A보단 낮을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10여개에 달하는 국내외 관급 장비를 감안하면 F-35A보다는 높을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공장에서 KF-21 시제기가 조립되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청 등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가격 인하 시도를 진행했지만, 추가 인하는 쉽지 않은 모양새다.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값과 인건비 등이 상승했다는 것이다.

관급 장비를 포함해 외국에서 들여오는 것들은 환율이 조금이라도 오르면 KF-21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방위사업청 등에서는 현재 달러 환율이 큰 변동이 없는 것에 안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나마 가격 조정이 가능한 것은 KAI가 담당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KF-21에서 KAI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면 KAI의 재량으로 얼마든지 가격 추가 인하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 공군 차기전투기(F-X) 사업에 참여했던 유로파이터의 경우 EADS(현 에어버스)가 체계통합과 제작, 판매를 맡았다. 하지만 기체 제작 등의 비중에서 EADS가 차지하는 비중은 40% 정도였고, 나머지는 다른 업체들이 차지했다.

F-X 사업에서 수주를 하려면 가격을 낮춰야 경쟁입찰에서 유리한데, 다른 업체들이 금전적 손실을 피하려 하니 값을 깎을 여지가 적었고 한국 정부와의 협상도 쉽지 않았다.

KF-21도 마찬가지다. 엔진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능동전자주사(AESA) 레이더·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치 등은 한화시스템, 전자전체계는 LIG넥스원이 만든다. 이외에도 많은 국내외 업체가 KF-21 장비를 납품한다.

세계일보

KF-21 시제기가 공군 KC-330 공중급유기와 함께 공중급유 비행시험을 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업체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비즈니스 여건도 서로 달라 납품 장비 가격 조정이 쉽지 않다. KAI가 자체적으로 가격을 내릴 수 있는 부분이 생각보다 적은 이유다.

이르면 올해 여름 시작될 검증을 거쳐 내년 중반쯤 체결될 20대 추가 양산계약에선 이같은 문제가 두드러질 수 있다. 물가와 인건비 상승 국면이 추가 양산분 20대의 대당 가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지는 현재 시점에서 예측하기 힘들다.

대당 가격을 대폭 낮추려면 첫 주문 물량을 쪼개는 대신 최대한 많은 물량을 일괄 발주해야 한다. 처음에 살 때 가격이 오른다고 조금만 사면, 개별 단가는 더 오른다. 단가가 상승한다고 추가 주문을 축소하면 가격이 또 오르는 악순환에 빠진다.

F-35 개발 당시 미국이 우방국들을 끌어들인 것도, 영국이 이탈리아·일본과 6세대 전투기 GCAP 공동개발에 나선 것도 초도주문 물량을 최대한 많이 받아 ‘규모의 경제’를 확보, 대당 가격을 낮추려는 의도였다.

KF-21도 마찬가지다. 업체들은 자신들이 서명할 계약서에 명시된 숫자와 조건을 보고 판단을 한다. 방산업체들에게 ‘40대 일괄 최초 양산 계약서’를 제시해서 신뢰를 심어주면, KF-21 양산사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가격 추가 인하를 유도하면 재정적 리스크를 상당 부분 제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KF-21 첫 양산계약서에 명시되는 물량을 40대로 하되 계약 내용은 한국국방연구원(KIDA) 사업타당성 조사 등을 반영해서 20대를 먼저 만들고,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성능검증 등의 별도 절차 없이 20대 추가 생산이 자동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괄 발주 방식을 통해 단가를 더 낮출 여지를 넓히면서 기술적 검증 장치를 마련하는 방식으로 재정·기술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KF-21에 탑재될 국산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이 지상 표적에 명중하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가상승, 무장 분야도 영향

KF-21 가격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중장기적으로도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 첫 양산가격이 예상치보다 높으면, 향후에 가격이 내려간다 해도 재정적 부담은 남아있기 때문이다.

향후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과정에서 재정적 압박이 커질 수도 있다.

현재 방위산업계 안팎에선 4.5세대 전투기인 KF-21을 5세대 스텔스 기종으로 발전시키는 KF-21 블록3 개발이 거론되고 있다. KF-21 1대가 무인기 다수를 통제하는 유·무인복합체계와 공중발사 극초음속미사일 탑재 등이 나온다.

국산 플랫폼 등장에 맞춰 항공유도무기를 국산화하는 작업도 한창이다. 국방과학연구소(ADD)는 LIG넥스원과 함께 KF-21 탑재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을 만들고 있다. IRIS-T 단거리 공대공미사일을 대체할 국산 미사일 개발도 착수한 상태다. 첨단 항공엔진 개발도 추진중이다.

하지만 KF-21 가격을 최대한 낮추는 등의 안정적 관리가 이뤄지지 못하면, 관련 프로젝트들은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항공 장비나 무장 기술개발 및 양산비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데다 전자기술 적용 비중이 높아지면서 개발·제작비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세계일보

KF-21에 탑재될 능동전자주사(AESA) 레이더. 한화시스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발 중인 국산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의 사례를 보자. 개발이 완료되면 200여발을 양산한다. 개발 초기인 2018년쯤 설정된 양산비는 5000억원 수준이었다. 발당 단가가 25억원이다. 공군 타우러스 공대지미사일 가격도 당시에는 이와 비슷했다.

지금은 어떨까. 미국산 재즘 이알(JASSM-ER)은 발당 가격이 75억여원이다. 영국산 스톰 섀도와 프랑스의 스칼프 미사일도 55억원이 넘는다.

이같은 추세를 국산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에 적용하면, 200여발 생산에 1조원 이상이 든다. 국산 단거리 공대공미사일 개발 및 양산도 이와 유사한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 KF-21에 탑재할 국산 장비 개발과 양산 프로그램의 재정 지출 규모가 선행연구 당시 예상보다 훨씬 커질 수 있다.

기체 가격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비용 관리를 엄격하게 해야 새로운 장비와 무장, 기술 확보에 재정을 투입할 여력이 생긴다. 그렇지 않으면 재정적 여력이 줄어들게 되된다. 그려면 지금처럼 외국산을 쓰거나 개발·양산을 늦출 수밖에 없다.

세계일보

KAI 직원들이 KF-21에 IRIS-T 단거리 공대공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F-21은 공대함·공대지·대레이더 미사일 등의 항공무장을 더 추가해야 한다. 항공무장을 기체에 체계통합하는 것은 기술적 난도가 높고, 비용도 비싸며 시간도 오래 걸린다.

그런데 기체가 고가라면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항공무장의 추가 개발 또는 구매에 투자할 여력이 감소한다. 이는 KF-21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제약이 발생하는 결과를 빚는다.

최근 전투기의 운용 트렌드는 항공 무장을 다양하게 장착하는 것을 선호한다. 공중전과 지상 근접지원, 장거리 타격, 해상 공격 등 전투기가 치를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전투에 대응할 무장을 충실히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프랑스산 라팔 전투기 수출이 증가한 것도, 우크라이나 정부가 F-16 지원을 강하게 요청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KF-21도 이같은 추세를 빨리 따라잡아야 한다.

KF-21은 국내 항공우주산업 기술 수준을 높이고, 공군의 전투력을 강화해줄 귀중한 무기다. 북한과 중국 등의 공중위협에 맞설 잠재력을 지닌 무기이기도 하다.

국내 기술 유지 차원에서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도입을 해야 하지만, 강도 높은 비용 관리와 절감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그래야 미래를 위한 기술 개발과 성능개량, 무장 추가 등이 쉬워진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