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끊이지 않는 학교 폭력

집단행동 반대하는 일부 의대생들 “반역자 색출 멈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정부가 대학별 의과대학 정원 배분을 확정 발표한 가운데 22일 대구의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의대생들의 동맹휴학으로 텅 비어 있다.2024.3.22/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맹휴학에 반대하는 일부 의대생이 “(의대에선) 증원 반대를 위한 강경행동에 동참하지 않는 구성원을 ‘반역자’로 여기며 색출을 요구하는 분위기”라고 폭로했다.

25일 ‘다른 생각을 가진 의대생·전공의’(다생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따르면 다생의는 23일자로 ‘의대협(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과 각 학교에 요구합니다’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다생의는 병원 이탈과 집단 휴학 등 단체행동에 동의하지 않는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모임이다.

다생의는 성명에서 “전체주의적 조리돌림과 폭력적 강요를 중단하라”며 “일부 학교에서 복귀를 희망하거나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학년 대상 대면사과 및 소명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는 휴학 관련 기명투표를 중단하고 무기명 원칙을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다생의는 “의대 사회에선 의료정책에 대한 건설적 토론의 장은 사라지고, 증원 반대를 위한 강경행동에 동참하지 않는 구성원을 ‘반역자’로 여기며 색출을 요구하는 분위기만이 압도하고 있다”며 “기명투표와 불참자에게 연락을 돌리는 등 전체주의적 관행이 바로잡히지 않는 한 지금의 휴학은 ‘자율’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다생의는 또 지난달 18일 동맹휴학 결정 전 진행한 전체 의대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다생의는 “당시 설문에는 의대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에 대한 의견과 동맹휴학 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이 포함돼 있었는데 일절 설명 없이 결과가 비공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학생들은 동료들이 어떠한 의견을 갖고 있는지 알 권리가 있고, 의대협의 동맹휴학 방침에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와 근거가 있는지 확인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생의는 그 밖에도 각 대학 학생회가 복귀를 원하는 학생의 신변을 보호하고 과격한 의견을 제지할 것, 교수 및 언론 등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지 말 것 등을 요구했다.

다생의는 지난달 말 SNS 계정을 만들고 단체행동에 동의하지 않는 의대생과 전공의들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2020년 전공의 집단휴진 때도 같은 이름의 단체가 온라인에서 활동한 바 있다. 다생의 측은 “당시 활동했던 이들 중 일부가 남았고 새로 들어온 의대생과 전공의가 합류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불이익 우려 등을 감안해 정확한 회원 수 등은 공개하지 않는다. 교육계에 따르면 의대생 대부분이 여전히 학교로 돌아오지 않아 전국 40개 의대 모두에서 제대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박경민 기자 mea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