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MZ세대 공무원 이탈 막겠다는 정부, 당사자들은 “글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MZ(20·30대 청년) 세대’ 공무원 이탈을 막고자 내놓은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방안’을 두고 일선 MZ세대 공무원들 사이에서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연차 공무원과 전문가 사이에선 ‘대책을 위한 대책’이 아니라 악성 민원 응대 업무를 저연차에게 떠넘기는 관행을 해소하고,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일선에서 근무 중인 저연차 공무원들은 정부가 내놓은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방안’에 대해 27일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서울시에서 근무하는 4년차 9급 공무원 A씨(28)는 “승진 적체가 심한 공직 사회에서 9급~4급 근무 기간을 8년까지 줄인다는 대책은 기만”이라 말했다. 또 “초과 근무시 밥값을 올리는 건 초과근무 조장”이라며 “7000원인 점심식사비 단가부터 올려야 한다”고 했다.

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는 전날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방안’을 발표하면서 6급 이하 실무직 공무원 2000명 가량의 직급 상향, 지방직 공무원의 승진 소요 최저 연수를 13년에서 8년으로 줄이는 방안 등을 내놨다. 초과근무 식사비 인상, 4년 미만 공무원의 연가일수 확대 등 처우 개선안도 포함됐다. MZ세대 공무원의 공직 이탈을 막기 위한 방침이었다.

현장에서는 “저연차 공무원들을 붙잡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왔다. 특히 악성 민원 응대 등 큰 업무 부담, 낮은 급여를 개선하지 않으면 저연차 공무원의 이탈을 막는 게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A씨는 “민원 스트레스와 과중한 업무에 비해 보상은 받지 못하는 게 공무원 조기 퇴직률이 높은 이유”라고 했다. A씨는 “‘민원을 해결해주지 않으면 자살하겠다’는 악성민원에 시달렸다”며 “업무 스트레스로 상담 치료를 받았고 조기 퇴직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2년차 공무원 B씨(31)는 “낮은 수준의 경제적 보상에 비해 큰 책임과 정신적 스트레스, 경직된 조직 문화에 박탈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악성 댓글 등으로 지난 5일 자살한 공무원을 애도하기 위해 김포시청 본관에 근조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포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내놓은 ‘악성민원 전문가’ 핫라인 전담조직 신설, 악성민원 담당자 민원업무수당 지급, 승진 시 가점 부여 등 대책도 실효성이 낮다고 봤다. B씨는 “보호장치 없이 일선에서 (악성 민원을) 다 받고 견뎌야한다는 게 큰 문제”라며 “공무원을 보호하는 장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했다. 김정채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사무총장은 “악성 민원은 범죄로 정의하고 기관장 주도하에 고소·고발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끔 법으로 명시해야 한다”며 “최근 매년 4만 건 이상 분류되는 악성 민원 중 기관에서 고소·고발한 건수는 2% 수준”이라고 했다.

김태윤 한양대 행정학과 교수는 “초과근무 식사비 1000원 인상, 승진 소요 연한 하향은 착안이 잘못된 정책”이라며 “연공서열로 승진하는 공직 사회에서 승진 소요 연한을 줄이는 게 이탈 방지에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고 했다. 김 교수는 “MZ세대가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차상급자들이 악성 민원을 저연차 공무원들에게 떠넘기는 것”이라며 “악성 민원이라 판단되면 바로 해당 공무원을 빼고, 공무원 개인이 악성 민원인과 민사소송을 할 경우 지원하는 시스템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일선의 비판과 관련해 행안부 관계자는 “악성 민원과 관련해서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일선 현장 공무원의 이야기를 들은 뒤 4월 중에 별도 대책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승진 소요 최저 연수를 8년으로 줄인 것은 일을 열심히 하고 역량 있는 공무원이 빠르게 승진할 수 있도록 제도를 열어두자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이예슬 기자 brightpearl@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