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국은 집단학살 공범’…국무부 인권담당자 또 사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27일 가자지구 가자시티에서 한 주민이 자전거를 끌고 있다. 가자시티/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 직원이 집단 학살에 해당하는 이스라엘의 전쟁 수행을 돕는 미국 정부에서 더는 일할 수 없다며 사표를 냈다.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의 중동 담당자 애넬 셸라인은 미국이 가자지구 전쟁을 치르는 이스라엘에 계속 무기를 제공하는 상황을 견딜 수 없다며 27일 사직했다. 셸라인은 국무부의 이견 청취 통로나 회의를 통해 우려가 전달되도록 시도했으나 미국이 이스라엘에 계속 무기를 보내는 한 이런 노력은 무의미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중동 지역 민주주의와 인권에 관한 일을 해온 그는 “더 이상은 내 일을 할 수가 없다”며 “인권 옹호를 위한 노력은 불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셸라인은 시엔엔(CNN) 뉴스 누리집에 ‘나는 왜 국무부를 그만두나’라는 제목으로 한 기고에서는 가자지구 보건부 집계로 어린이 1만3천명을 비롯한 3만2천명을 살해한 이스라엘군의 공격에 미국이 공급한 포탄이 쓰였다고 지적했다. 또 수십만 명이 아사 위기에 직면했다며 “전문가들이 집단 학살 범죄에 해당한다고 말하는 이런 범죄들은 미국의 외교적, 군사적 지원 아래 실행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미국은 이스라엘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지만, 한 이스라엘군 예비역 소장은 지난해 11월 군용기와 미사일은 모두 미국에서 온다며 “우리는 미국 없이는 이 전쟁을 치를 수 없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 바이든 행정부는 민간인 보호를 무기 이전의 중요 조건으로 내걸면서도 스스로 이를 지키지 않았다며 바이든 대통령도 직접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인권 옹호자로서 지니고 있던 신뢰도는 이 전쟁 시작 이래 모두 사라져버렸다”고 했다.



그는 또 지난달 워싱턴의 이스라엘대사관 앞에서 전쟁 중단을 요구하며 분신 사망한 미국 공군 병사 에런 부슈널의 마지막 소셜미디어 글이 뇌리에 남아 있다고 했다. 부슈널은 이 글에서 “많은 이들이 ‘만약 내 나라가 집단 학살을 저지르면 난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등의 자문을 한다”며 “대답은 지금 당신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2년 계약직으로 국무부에서 1년가량 일했다는 셸라인은 애초 사임하더라도 다시 국무부에서 일할 가능성을 닫고 싶지는 않았다고 했다. 하지만 사임 계획을 들은 동료들이 “우리 대신 말해달라”고 요청해 공개적으로 사임 사실과 이유를 밝히기로 했다고 썼다. 그는 많은 국무부 동료들이 미국의 행동에 배신감을 느낀다며, 자신의 사임이 가자지구 전쟁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지지를 거두게 만드는 많은 노력 중 하나로서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국무부에서 무기 이전 업무를 해온 직원이 “논의와 논쟁도 없이 무기를 외국(이스라엘)에 보내는, 과거에는 보지 못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항의하며 사직했다. 그는 워싱턴포스트 기고를 통해서도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지원이 원칙에 어긋나게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워싱턴/이본영 특파원



ebon@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