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검찰 기업’ 오명 KT, 정권 낙하산 수두룩” 지적에… 김영섭 사장 “전문성 있어 삼고초려로 모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유의 대표이사(CEO) 공백 사태를 겪은 KT 주주와 직원들은 김영섭 사장에게 기대를 걸었다. 하지만 돌아온 건 4명의 검찰 출신이다. KT그룹사까지 합치면 검찰 출신만 6명에 달한다. KT는 통신, 인공지능(AI)이 아닌 ‘검찰 기업’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지난해 8개월 간 경영 공백을 겪은 후 김영섭 대표이사 사장 체제가 출범한지 7개월째가 된 KT가 28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총은 개회 1시간 전인 오전 8시부터 주주들이 몰려 주총장 밖에 50m에 달하는 긴 줄이 생겼다.

예년과 달리 이날 KT 주총은 고함이나 비속어 등이 나오지 않았다. 다만 김 사장 취임 후 내부 혁신보다는 검찰 출신 기용, 정치권 낙하산을 통한 정권에 줄대기 등이 계속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있었다. 또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다”라는 김 사장의 다짐에도 불구하고 구조조정을 우려하는 KT 직원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KT 외부 출신인 이석채 전 KT 회장 당시 6000여명, 황창규 전 KT 회장 시절 8000여명이 구조조정으로 회사를 떠난 바 있기 때문이다.

주총이 열리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KT 연구개발센터 건물 입구에서는 주총 시작 전부터 KT 해직 직원 등으로 구성된 ‘KT전국민주동지회’가 집회를 열었다. 최낙규 KT서비스지부장은 “김영섭 사장 취임 후 바뀐 건 윤석열 정부의 낙하산 인사와 현장의 돌려막기 인사 뿐”이라며 “낙하산 인사 배치를 멈추고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라고 했다.

조선비즈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 취임 후 검찰 출신 낙하산 인사를 비판하는 내용./윤진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의 제2노조인 KT새노조는 “김 사장이 KT 정상화를 위한 10대 과제를 외면한 채 검찰과 정권 낙하산 영입에만 집중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미영 KT 새노조 위원장은 “김 사장 취임 후 윤 대통령과 함께 박근혜 특검 수사를 했던 이용복이 법무실장에, 특수통 출신 김후곤, 추의정이 각각 컴플라이언스 위원장 및 감사실장에, 컴플라이언스추진실장에 검사 출신 허태원이 선임됐다”라며 “오인서 케이뱅크 사외이사, 신영식 KT알파 사외이사를 포함하면 KT 그룹사에만 6명의 검사 출신이 들어왔다”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김 사장은 검찰 출신을 넘어 MB특보 출신 임현규 부사장, 윤석열 정부 초대 홍보수석 최영범 KT스카이라이프 사장 등 정치권 인사도 단행했다”라며 “KT는 김 사장이 밝힌 AI 기업 비전과 전혀 상관이 없는 인물들이 주요 임원으로 확정되면서 AI 기업이 아닌 검찰 기업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라고 했다.

주총장 내에서도 검찰 출신 및 정치권 낙하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KT의 한 주주는 김 사장에게 “혁신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고 말하면서 검찰, 정치권 인사를 KT에 영입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4·10 총선 이후 정치권 낙하산이 KT에 들어온다는 소문도 있다”라고 했다.

조선비즈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이 28일 제42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윤진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사장은 “검찰 출신이기 때문에 KT에 영입한 건 양심에 손을 얹고 없다”라며 “그들(검찰 출신)을 영입한 이유는 KT가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문성이 있기 때문으로, 삼고초려해서 모셔온 것”이라고 했다. 이어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인사가 KT에 들어온다는 소문은 금시초문이다”라며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라고 했다.

김 사장의 발언에 일부 주주들이 “검찰 출신이었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건 말이 안 된다”라고 지적하자, 김 사장은 “검찰 출신이라는 건 약력을 보면 다 나온다”라며 “정치권 출신이라는 건 몰랐다는 의미로, KT에 가장 필요한 사람을 모시고 왔다고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라고 했다.

이날 주총은 오전 9시에 시작해 오전 9시 53분에 끝났다. 김 사장이 주주 10여명에게 직접 발언권을 부여하면서 주총 시간이 길어졌다.

한편 KT 주총에선 제42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3개 안건이 원안대로 의결됐다. KT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전년과 같은 이사 보수한도 58억원에 반대 의견을 냈지만, 이날 주총에서 통과시켰다.

윤진우 기자(jiin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