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러 “모스크바 테러에 우크라 연관 증거 확보… 용의자 1명 체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테러가 발생한 ‘크로쿠스 시티홀’ 모습. /타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당국이 모스크바 테러에 대해 지속해서 ‘우크라이나 배후설’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관련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조사위는 28일(현지 시각) “구금된 테러범들에게 압수한 기술 장비와 금융 거래 정보를 분석한 결과 이들이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과 연루됐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조사위는 “테러 용의자들이 우크라이나 측에서 상당한 액수의 돈과 암호화폐를 받아 범행 준비에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초기 수사 결과로 테러범들이 범행을 계획하고 신중히 준비하면서 범행의 배후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은 것이 완전히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 “자금 조달 계획에 연루된 또 다른 용의자 1명을 체포했으며 법원에 신병 구금을 청구할 방침”이라고도 했다.

지난 22일 모스크바 외곽의 한 대형 공연장에서 140명 이상의 무고한 목숨을 앗아간 테러가 벌어진 직후, 러시아 조사위는 줄곧 “배후에 우크라이나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구체적인 증거는 공개하지 않은 채 “테러범들이 범행 직후 우크라이나 국경으로 향했다”고만 했다. 이슬람국가(IS)의 분파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이 테러 직후 배후를 자처하고, 미국 정부 역시 감청 정보 등을 근거로 IS를 지목했으나, 러시아 당국은 지속해서 우크라이나와의 연관성에 주목했다.

러시아 동맹국 벨라루스는 지난 26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배후설과 배치되는 주장을 했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이날 자국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 당국의 연락을 받은) 벨라루스 보안군이 신속하게 러시아에서 입국 가능한 도로에 검문소와 차단 장치를 설치했다”며 “테러범들은 이를 보고 돌아서서 우크라이나 국경 쪽으로 향했다”고 말했다. 이는 당초 ‘테러범들이 우크라이나로 탈출하려 했다’는 러시아 당국의 주장과 일치하지 않는다.

[박선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