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권, 중·저신용자에 적극 자금 공급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개최한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일선 현장에서 느낀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이용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각 기관의 지원 노력에 대한 격려와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금융위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금융권의 중·저신용자 자금공급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조치 사항 등에 대해 관계기관과 함께 면밀히 점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열린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최근 금융당국은 다양한 민생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서민·취약계층은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권에서 충분히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금융 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금융권의 세심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금융권에서는 중·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 당국도 정책서민금융 공급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금융권의 자금 공급 노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금융 당국은 올해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책서민금융을 10조7000억원 공급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금융 당국과 금융기관은 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범죄로 인한 소비자 피해 우려가 지속되는 만큼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불법사금융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유의사항 등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금융감독원의 반사회적 불법대부계약 무효화 소송 등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온라인상 불법금융투자, 보이스피싱 광고에 대한 신속한 차단·단속 등도 추진한다.

아울러 금융 당국은 채무자대리 지원 사업을 통해 피해우려 대상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채무 당사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지인 등 채무자의 관계자에게도 불법채권추심 대응 등과 관련하여 무료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김 부위원장은 “최근의 어려운 민생경제 여건 등을 고려할때 금융소비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금융당국과 금융업권이 합심해 노력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딥페이크 등 유명인 사칭 불법금융투자사기, 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 범죄에 관계기관 합동으로 강력히 대응해 나가는 한편, 앞으로도 현장에서 느낀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청취하여 신속히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유진 기자(bridg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