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은정 남편 전관예우 논란에… 조국 “반윤 찍혀 불이익”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인사말 하는 조국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극동vip빌딩 브리핑룸에서 열린 파란불꽃펀드 참여자 감사의 만남 행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24.03.29.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29일 비례대표 1번 박은정 후보의 배우자인 이종근 전 검사장의 ‘전관예우 거액 수임’ 논란과 관련해 “언론 보도처럼 그분들이 특별히 윤석열 검찰 체제로부터 혜택을 받았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국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간단하게만 말씀드리면 이종근, 박은정 모두 윤석열 검찰총장 하에서 대표적인 ‘반윤(反尹)검사’로 찍혀서 각종의 불이익을 받았다”면서 “전관예우의 개념은 무엇이냐 하면, 고위 검사장을 하다가 옷을 벗어 자기 검찰 조직의 비공식적 네트워크를 통해 수임받은 고객을 위해 이익을 보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조국 대표는 “심지어 수임 계약서를 쓰지도 않고 전화 변론이라고 하는, 전직 고위 검사장인 변호사가 수임 계약서도 쓰지 않고 자기가 알던 네트워크의 사람들에게 전화해 사건 처리를 하고 돈은 이미 받고 계약서는 안 써 세금도 안 내는 것이 전관예우의 전형적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가 아는 바로는 수임 계약서는 다 쓴 것 같다”면서 “두 사람의 입장문을 보시라. 앞으로도 상세한 내용이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박은정 전 검사 - 유튜브 ‘장윤선의 취재편의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혁신당 “우리당 후보는 박은정”

박은정 후보는 전날 유튜브 채널 ‘장윤선의 취재편의점’에 나와 직접 해명했다. 박 후보는 “통상 검사장 출신 전관은 착수금을 5000만원에서 1억원 정도 받는 것으로 안다”며 “남편은 (변호사 개업 후 약 1년간) 160건을 수임했기 때문에 전관예우가 있었다면 160억원은 벌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혁신당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영등포 유세에서 박 후보를 겨냥해 “22억원을 며칠 만에 버는 방법을 아시나”라며 “박은정 부부처럼 하면 된다”라고 한 발언도 반박했다.

김보협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당 후보는 박은정이지, 그 남편인 이 변호사가 출마한 게 아니다”라며 “국민의힘 선거 운동을 하기에도 바쁠 시간에 우리당 후보 남편 문제까지 신경 쓸 팀이 있나”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에서 사기 사건 수임료를 받는 변호사는 모두 범죄자인가”라며 “한 위원장이 공천장을 준 유영하 후보는 박근혜의 공범인가”라고도 했다.

앞서 박 후보 부부의 보유 재산은 최근 1년간 41억원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 전 검사장이 지난해 퇴직한 후 변호사로 다단계 업체 변론을 맡아 거액을 수임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이 전 검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논란이 된 관련 사건들은 모두 사임하겠다”면서도 “윤석열 정권에서 전관예우를 받을 입장도 아니고, 그럴 의사도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김유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