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튀르키예 "에르도안, 5월 방미 정상회담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5월 9일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한다고 튀르키예 대통령실이 29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양 정상이 백악관에서 회담하는 것은 바이든 대통령이 2021년 취임한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7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자 회담한 것이 가장 최근 만남입니다.

앞서 이달 7일 하칸 피단 튀르키예 외무장관이 미국을 방문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만나 정상회담 여부를 사전에 조율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튀르키예의 미국산 F-16 전투기 구매를 포함한 방산 협력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포탄 재고가 바닥난 미국은 최근 튀르키예산 탄약 수입을 늘리면서 군사 분야에서 접촉면을 넓히고 있습니다.

튀르키예는 같은 나토 회원국인 미국의 오랜 우방이지만 최근 몇 년간 다양한 사안에 이견을 보이며 소원해졌습니다.

2019년 튀르키예가 러시아에서 S-400 방공 미사일 도입을 강행하자 미국이 튀르키예를 F-35 전투기 개발 프로그램에서 퇴출하고 F-16 판매까지 막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20개월 만에 비준하면서 양국 관계도 해빙기를 맞았습니다.

비준안 처리 직후 미국 정부는 튀르키예에 대한 F-16 전투기 추가 판매를 승인한다고 미국 의회에 통지했습니다.

이현영 기자 leehy@sbs.co.kr

▶ 요동치는 4.10 총선, 목표는 여의도!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