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미·일·필리핀 “남중국해 합동 순찰” 합의…바이든 ‘필리핀 방어’ 공약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11일(현지시간) 첫 정상회의를 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가운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 AFP연합뉴스


미국과 일본, 필리핀이 11일(현지시간) 정상회의를 하고 남중국해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해상 공동 순찰과 훈련 등 대응 방안에 합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특히 최근 긴장이 고조된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EEZ)을 포함한 남중국해 전체가 미·필리핀 상호방위조약에 따른 방어 대상이라는 점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미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10일(현지시간) 사전브리핑에서 3국 정상들이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강압과 불법적 전술을 강력히 규탄할 계획”이라며 “EEZ를 포함한 남중국해에서 필리핀의 합법적 작전과 권리에 대한 지지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11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미국을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과 함께 사상 첫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남중국해 등 역내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 주도의 소다자 안보 협력체가 새롭게 탄생하는 셈이다.

미 고위당국자는 남중국해에서 합동 순찰을 비롯해 3국 해상경비대 간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합의될 것이라며 “새로운 군사 훈련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3자 간 일본 주변을 포함하는 해양 훈련 활동, 인도적 지원, 재난 대응 훈련을 한다는 내용의 발표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 당국자는 이와 같은 공동 대응의 목적이 “서로의 협력 역량을 증대하고 특히 필리핀이 남중국해에서 국제법을 수호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국과 필리핀 간 긴장이 높아진 남중국해 스프래틀리군도의 세컨드 토마스 암초(중국명 런아이자오, 필리핀명 아융인)는 필리핀의 EEZ 내에 있다. 필리핀은 미국으로부터 넘겨받은 상륙함 시에라 마드레함을 1999년 일부러 좌초시키고 시멘트를 부어 고정한 뒤 군병력과 군함을 배치해 해상 기지로 만들었다. 그런데 최근 이 일대에서 필리핀과 중국 함정이 부딪치고 중국 해경선이 필리핀 선박에 물대포 공격을 가하는 등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지난 7일에는 미국·일본·호주·필리핀이 남중국해 필리핀의 EEZ 내에서 해·공군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서 필리핀에 대한 방어 공약을 확약할 것으로 보인다. 미 고위당국자는 “바이든 대통령은 필리핀의 군 병력과 함대, 전투기에 대한 공격을 포함해 남중국해 어디에서든 미국과 필리핀의 상호방위조약이 적용된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고 말했다.

3국은 또 필리핀 수빅만과 클라크, 마닐라 등을 잇는 인도태평양 지역 첫 ‘글로벌 인프라·투자 파트너십(PGI)’ 사업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루손 쿼터’가 명칭인 이 사업은 항구, 철도, 청정에너지, 반도체 공급망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필리핀 내 연결성을 강화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중국은 미·일이 중국 견제를 위해 군사동맹을 강화하는 것에 반발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일본은 중국의 심각한 우려를 무시한 채 대만과 해양(남중국해·동중국해) 문제에서 중국을 비방하고 공격했으며 중국 내정에 심히 간섭했다”며 “이들은 국제 관계의 기본 규범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말했다.

워싱턴 | 김유진 특파원 yjkim@kyunghyang.com, 베이징 | 박은하 특파원 eunha999@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국회의원 선거 결과, 민심 변화를 지도로 확인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