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북·일 정상회담 계획’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시다 만나 “대화 기회 환영”

‘북 완전한 비핵화’ 공동성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북한과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동맹국들이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북·일 정상회담 추진을 직접 지지한 것은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에서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가 잠재적인 (북·일 정상회담 추진) 계획에 대해 언급했을 때 그 기회를 환영한다고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추구는 좋고 긍정적인 일”이라며 “우리도 북한에 대해 전제조건 없이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혀왔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도 “일본과 북한 간 의미 있는관계 수립은 양측은 물론 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북한과 정상회담을 목표로 고위급 협의를 진행한다는 정책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서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문제의 즉각적 해결을 포함해 인권과 인도주의 사안에 대한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를 해결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미·일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우주발사체 발사 등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개발을 규탄하면서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의지를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워싱턴 | 김유진 특파원 yjkim@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국회의원 선거 결과, 민심 변화를 지도로 확인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