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검찰청 술판 회유' 폭로 일파만파에 대검 조사 착수…이재명 "CCTV 공개하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사건'으로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검찰청 술판 회유' 폭로가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대검은 진상 조사에 나섰다.

지난 4일 이화영 전 부지사는 재판 과정에서 "(수원지검) 1313호 검사실 앞 ‘창고’라고 쓰여 있는 방에 김성태 전 회장, 방용철 전 쌍방울 부회장 등과 모였는데, 쌍방울 직원들이 외부에서 연어·회덮밥 등 음식도 가져다주고 심지어 술도 한 번 먹은 기억이 있다"고 진술했다.

법정에서 내놓은 이 전 부지사의 진술은 구체적이다. 지난해 6월 경으로 시점을 특정한 그는 "(술자리에서) 계속 토론도 하고 설득도 당하고 그런 과정이 있었다. 김성태가 나와 단둘이 있을 때 말했다. '이재명이 제3자 뇌물로 기소되지 않으면 형님이 큰일난다. 이재명이 죽어야 한다. 이 수사의 목적은 형님이나 내가 아니다. 이재명을 위한 수사다. 이재명은 끝났다. 이재명이 들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지사는 이후 지난해 7월 옥중서신을 통해 "검찰의 회유와 압박 때문에 허위진술을 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기도 했다.

야당은 즉각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수원지검은 이제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진술 조작 모의' 의혹 수사 대상"이라며 "재판장에서 진술 조작을 모의한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황들이 언급됐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관련 모든 검사에 대한 대대적인 감찰과 수사가 즉시 시작돼야 한다"며 "대검은 즉각 감찰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도 15일 이같은 폭로에 대해 "(술판을 벌였을 장소에) CCTV가 있었을 것이고, 출입자 기록을 확인하면 나올 것"이라며 "제가 보기에 검찰의 이런 태도로 봐서 이화영 부지사의 진술은 100% 사실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공범들은 접촉 금지인데, 술판을 벌이고 했다는 것은 검사의 승인 없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SNS에 "구속된 쌍방울 관계자들 검찰청에 모아 술판 허용하며, '이재명 죽일 허위진술' 연습시킨 수원지검. CCTV와 출정기록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검찰 측은 당황한 표정이다. 수원지검은 입장문을 내고 "재판에서 검찰의 증거들이 조작됐다는 허위 변명으로 일관하던 이화영 피고인이 갑자기 '수원지검에서 교도관 계호 하에 쌍방울 관계자들과 술을 마시며 진술을 조작했다'는 주장까지 하기에 이르렀다"며 "절대 상상할 수도 없는 황당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의혹이 확산되자 대검찰청은 이 전 부지사의 사건을 수사한 수원지검에 재소자 출정기록, 음식 주문·결제 내역, CCTV 유무 등을 확인하라고 지시했다. 이 전 부지사 조사에 동행한 교도관들에 대한 전수조사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레시안

▲검찰청 ⓒ셜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