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우린 2등 파트너냐"… 우크라, '이스라엘 전폭 지원' 서방에 연일 '울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3일 이란 공격 때 미국 등 합동 방어
우크라 "우리에게는 안 그러더니..."
전황 악화에... '중국 역할론' 재부상
한국일보

우크라이나 여성 올가(가운데)가 16일 러시아 공격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루크얀시에서 대피하기 전 이웃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며 울고 있다. 루크얀시=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이스라엘을 도와 이란 공격에 대응한 서구 우방국들을 향해 연일 서운함을 표하고 있다. 러시아와 2년 넘게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해 최근에는 무기 지원마저 소극적인 국가들이 이스라엘에는 합심해 전폭적 지원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인과 이스라엘인 목숨은 똑같이 소중하다"고 호소하며 더 절박하게 무기 요청에 나섰다.

우크라,이란 공격 후 매일 '차별 대우' 지적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텔레그램 공식 계정에서 "사람 목숨의 가치가 다른가? 아니다. 모든 사람은 테러로부터 동일한 수준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란이 13일 밤부터 이스라엘로 300여 기의 미사일·무인기(드론)를 퍼부었을 때 미국·영국·프랑스 등 서방 연합군이 자국군 전투기와 군함, 패트리엇 방공 시스템 등을 총동원해 이를 거의 다 막아낸 반면, 우크라이나는 방공 무기 부족으로 러시아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상황을 빗댄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거의 매일 무기 부족을 호소하고 있지만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 601억 달러(약 83조 원)는 여전히 의회에 계류돼 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우크라이나가 '2급 파트너'로 간주되고 있다"(보단 야라멘코 의원)는 거친 불만도 나왔다.
한국일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5일 엑스(X)에 올린 영상에서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이란의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전폭적인 지원을 했다는 점을 부각하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지원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젤렌스키 X 캡처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 상공의 샤헤드(이란의 자폭 드론) 소리는 중동(이스라엘) 상공의 것과 같다"고 했고, 14일에는 "이스라엘은 혼자가 아니었고 동맹국과 함께였다"고 말했다.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후 매일 '우크라이나가 서방으로부터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서방의 군사 지원 온도차를 대비시켜, 추가 지원을 이끌어내는 불씨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6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우크라이나 영공 방어를 위한 회의 소집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위험해진 동부 전선... '중국 역할론' 부상


전황이 계속 악화하며 우크라이나는 무기 지원 요청에 더 절박해졌다. 특히 러시아가 최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州)의 전략적 요충지로 꼽히는 '차시우 야르'에 눈독을 들이는 점을 우크라이나는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키이우인디펜던트 등은 전했다. 차시우 야르가 러시아에 넘어가면 러시아가 주변 도시인 슬로비안스크 등으로 진격하기가 수월해진다. '러시아가 다음달 9일 전승절(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 나치의 항복을 기념하는 날)까지 차시우 야르를 정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거나 '차시우 야르로 병력을 추가 배치했다'는 소식도 전해진다. 우크라이나는 "늦봄 또는 초여름에 러시아가 대규모 공세를 펼 준비를 하고 있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한국일보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만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숄츠 총리는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중국을 찾았다. 베이징=EPA 신화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불리한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이 러시아에 모종의 영향력을 행사해주기를 바라는 목소리도 재부상하고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16일 중국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한 뒤 "우리는 스위스에서 열리는 국제평화회의(6월 15, 16일)를 추진하는 데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해당 회의는 우크라이나 종전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로 젤렌스키 대통령이 제안했다. 젤렌스키 대통령도 "중국이 '정의로운 평화'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호응했다.

다만 시 주석은 회의 참석을 에둘러 거절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중국의 접근 방식은 매우 균형적"(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이라며 견제했다.


베를린= 신은별 특파원 ebsh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