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국조·특검도 검토"…민주, '이화영 술판 회유' 의혹 고리로 檢 공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서울 중·성동갑 당선인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재판 피고인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최근 법정에서 제기한 ‘술판 진술조작’ 의혹에 대한 대검찰청의 감찰을 촉구하고 있다. 2024.4.1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술판 회유 주장'에 대해 당 차원의 파상공세에 나섰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에 검찰이 이 전 부지사를 회유해 이 대표를 엮어 없는 죄를 만들어 내려 했다며 "야당 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소속 김지호 부위원장과 김승원 법률위원장, 정성호·김민석 의원 등은 18일 오전 수원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부지사가 주장한 술판 회유가) 사실이라면 정치검찰이 야당 대표를 탄압하고 그야말로 죽이기 위해 '없는 죄'를 만들려고 한 수사농단이자 중대범죄 의혹이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수원지검을 향해 "수원지검은 '진술조작' 모의 의혹의 수사의 주체가 아닌 수사 대상"이라며 "피의자가 본인의 죄에 대해 명백한 허위라고 주장하면 명백한 허위가 되는 것인가. 검찰청 안에서 연어, 술파티를 벌이며 야당 대표를 상대로 진술조작 모의를 한 의혹이 있는 범죄를 어떻게 의혹의 당사자가 아니다 맞다를 판단할 수 있나"라고 했다.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는 "검찰이 스스로 진실을 밝히려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다면 국정조사, 특검까지 추진하여 반드시 진실을 밝혀내겠다"며 "오만한 검찰독재세력이 야당을 탄압하고 '없는 죄'를 조작하여 수사를 농단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앞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일 수원지검에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 쌍방울 관계자들이 가져온 음식과 함께 술을 마셨으며, 설득을 당하는 과정이 있었으며 진술을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지사는 이어 날짜와 장소 등 구체적인 정황을 밝혔다. 이에 대해 수원지검은 세 차례에 걸친 입장문을 통해 음식과 술이 반입된 사실도 일체 없다며 "명백한 허위"라고 맞서고 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박찬대 공동위원장과 의원들이 18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쌍방울 대북 송금 진술조작 의혹과 관련한 항의방문에 앞서 검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04.18. kgb@newsis.com /사진=김금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해당 의혹을 이 대표 사법리스크를 겨냥하는 검찰에 맞대응하기 위한 카드로 주목하며 해당 의혹을 정치 쟁점화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검찰청 술파티'에 대해 "국기 문란 사건이다. 반드시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당 차원 조직을 구성해 진상조사에도 나설 방침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의혹에 연루된) 검사들을 고발하는 등 진상조사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검찰총장도 즉시 내부감찰을 통해 스스로 관련 사실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민주당은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소속의원 뿐만아니라 친명(친이재명)계 당선인들까지 함께 이 전 지사가 수감된 수원구치소와 수원지검, 대검찰청 앞 등 장소를 옮겨가며 규탄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서울 중·성동갑에서 당선된 전현희 당선인은 대검찰청 앞에서 "피고인의 위치에 있는 이 전 부지사가 무슨 동기로 그런 사실을 폭로했겠나. (폭로로) 자신의 형량에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라며 "이 전 부지사 발언에 민주당과 국민들은 신빙성을 부여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경기 용인정에서 당선된 이언주 당선인도 "이 전 부지사의 진술을 보면 구체적이고 정황이 자세해서 많은 국민들이 허무맹랑한 일이 아닐거라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정적을 제거하기 위해 조작·날조의 의심을 받고 있는 검찰에 대해 개탄스러운 것이, 지금까지 힘없는 국민들에게는 얼마나 조작·날조를 했겠느냐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날조 정황 등을 다 찾아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검찰청 앞 기자회견 후 대검찰청에 방문해 감찰을 촉구했다.

차현아 기자 chacha@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