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MS·아마존 이어 오라클도 日 데이터센터에 11조원 '통큰 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캣츠 오라클 CEO "日상위기업 클라우드 수요 확대"

각국 데이터 주권 강화, 수요 대응 선제적 투자

도쿄·간사이 지역 데이터센터 증설 추진

데이터센터 막대한 투자, 전원 확보는 새로운 과제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미국 클라우드 기업 오라클이 일본에 약 11조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를 증설한다. 올 들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아마존이 일본 내 데이터센터 증설에 나서는 등 글로벌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가 잇따르고 있다.

이데일리

(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라클은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10년 간 80억달러(약 10조9960억원)를 투자해 수도권과 간사이 지역의 데이터센터를 증설한다고 18일 밝혔다.

사프라 캣츠 오라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고객 설명회에서 “일본은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다”며 “경제가 움직이기 시작했고, 상위 기업들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통큰 투자에 나서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의 규제 당국은 자국 데이터를 국내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주권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낫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도 개인정보 보호법으로 국경을 넘는 개인 데이터 이전을 제한하고 있다. 일본 기업들도 기밀 데이터를 자국에서 관리할 것을 요구 받고 있다. 이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미국 클라우드 대기업들이 잇따라 일본 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 1월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작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데이터센터 증설 등에 2조2600억엔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지난 4월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방미에 맞춰 올해와 내년 일본 데이터센터에 4400억엔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지난해 일본에서 첫 데이터센터를 미국 클라우드 대기업 4사는 모두 일본 정부나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정부 클라우드’ 사업자 인증을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정부 기관의 대화형 생성형 AI인 챗 GPT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정보 처리를 일본 데이터센터에서 완성할 수 있는 태세도 갖췄다고 닛케이는 보도했다.

데이터센터에 대한 막대한 투자는 관련 업계에 훈풍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전원 확보라는 새로운 과제를 낳고 있다고 닛케이는 진단했다. 인공지능 연산에 사용되는 영상처리 반도체(GPU)는 대량의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일본 내에서는 안보 역량 강화 차원에서 자국 클라우드 사업자를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클라우드의 선정 요건을 완화해 기업 연합의 진입을 허용했고, 지난해 미국 업체를 제외하고 처음으로 일본 기업 사쿠라 인터넷을 인증 사업자로 선정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