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의대 증원 50% 줄여 모집 허용해야"…거점국립대 총장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조속하게 입장 정리"
노컷뉴스

의과대학 열람실이 텅 비어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개 비수도권 거점국립대 총장들이 2025학년도 대입에서 증원된 의대 정원을 학교 상황에 따라 절반까지 줄여서 모집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하고 나서 정부가 이를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교육부는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조속하게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충남대, 충북대, 제주대 등 6개 거점국립대 총장은 18일 건의문을 내고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경우, 대학별로 자체 여건을 고려해 증원된 의대 정원의 50%에서 100%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2025학년도 의대 정원을 2천명 증원하기로 하고, 지난달 20일 대학별 배분을 마쳤다. 비수도권 거점국립대 9곳 가운데 경상국립대(현 입학정원 76명), 전남대(125명), 경북대(110명), 충남대(110명), 부산대(125명), 전북대(142명), 충북대(49명) 등 7곳은 정원이 200명으로 늘어나게 됐고, 강원대(49명)는 132명으로, 제주대(40명)는 100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거점국립대는 전국에 11곳이 있으며, 이 중 비수도권 거점국립대는 9곳이 있다. 부산대와 전남대, 전북대를 제외한 6곳이 건의문을 낸 것이다.

이번 제안은 특히, 의대 학장이나 의대 교수들이 아닌 각 대학의 의대 증원을 주도해 온 총장 명의로 이뤄졌다. 의정(醫政) 갈등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의대 학사 파행이 장기화하자 중재안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노컷뉴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거점국립대 총장들이 제안한 내용에 대해서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조속하게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의대 정원이 증원된 대학은 학칙을 변경한 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신청서를 4월 말까지 제출해 승인을 받아 5월 말까지 '2025학년도 모집요강'을 공개해야 한다.

한편, 의대생 집단유급 마지노선이 다가오자, 개강을 연기하거나 휴강 중인 의대들이 속속 수업을 재개하고 있다.

현재 32개 의대가 수업을 재개했지만, 대다수 학생들이 휴학계를 제출한 상태에서 수업거부를 하고 있어 집단 유급가능성은 여전하다.

대부분 의대에서는 학칙을 통해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한 학생에게 F학점을 매기고 있으며, 의대생은 한 과목이라도 F학점을 받으면 유급 처리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