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6 (월)

"과학기술에 나눔 더하다"…GIST, 대외협력 비전 선포식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나눔의 가치'와 '지역․국제사회 기여' 실천 다짐

재학생 1주 1시간 봉사활동 참여 등 나눔 프로그램 추진

노컷뉴스

GIST 대외협력처는 지난 23일 오후 4시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 1층 다목적홀에서 '2024년 대외협력(나눔)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와 같은 비전을 발표했다. GIS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임기철)은 본연의 임무인 과학기술 연구개발과 성과확산(창업‧기술사업화)을 통해 인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앞으로 모든 구성원이 합심하여 '나누면 더 커지는' 나눔 문화를 전파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GIST 대외협력처는 지난 23일 오후 4시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 1층 다목적홀에서 '2024년 대외협력(나눔)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와 같은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내빈과 GIST 학생‧동문‧교직원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사회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GIST 기부‧나눔 활동 영상 시청, 대외협력 비전(나눔) 발표, 임기철 총장 감사 인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날,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성혜숙 작가가 민화 '책가도(2천만 원 상당)'를 기증해 관심을 모았다. 성 작가의 '책가도'는 GIST가 지역사회 교류‧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캠퍼스 내 다목적 건물 오룡관 1‧2층 내벽에 조성한 전시 공간 '오룡아트홀'에 지난 3월부터 전시*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정용화 대외부총장은 "개원 초기 황무지 같던 GIST 캠퍼스에 나무 기증 운동을 펼치고, 학사과정 개설을 위한 입법촉구활동과 서명운동을 전개한 지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오늘날 GIST가 호남권을 대표하는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한 것은 지역민의 사랑이 결정적 요인이었다"고 말했다.

정 부총장은 "대외협력(나눔) 비전 선포는 GIST의 모든 구성원이 모여 나눔의 가치와 지역‧국제사회 기여의 사명을 함께 실천하고 전파해 나가기 위한 다짐"이라고 설명하고, "GIST가 소외된 사람 없이 모두가 과학기술의 혜택을 누리는 가치와 모델을 개발하여 인류 공영의 미래가치와 협력 모델을 일상생활에서부터 실천하는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GIST는 지난 2월 '광주·전남지역 총장협의회' 소속 20개 대학교와 '공동활용서비스 장비 활용을 위한 협약'을 맺고 GIST가 보유하고 있는 대형․정밀 연구장비의 사용을 전면 개방했으며, GIST 학생과 광주·전남지역 대학생이 짝을 이뤄 다양한 연구 주제에 대한 도전 기회를 제공하는 '공동연구펀드'를 조성하는 등 지역사회에 대한 실질적 나눔을 위한 학교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재학생 1주 1시간 봉사활동 참여 △GIST 구성원 1구좌(5천원) 이상 발전기금 기부 동참 △초등학생 대상 과학상상 미술대회(5월) △중학생 대상 과학 글짓기 대회(10월) △일반인 대상 시민교양강좌 △이주배경인 대상 한국어 강좌 등을 통해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나눔을 실천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또한 해외캠퍼스 설립과 국제봉사단을 통한 국제 교류 확대, 국제환경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국제기후적응포럼 개최 등 지구촌 환경 문제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