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폴란드군 방첩국장 "푸틴, 나토 향한 소규모 군사작전 확실히 준비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트루지크 "에스토니아 나르바나 스웨덴 섬 침공 준비"

"우크라 향한 서방 지원이 푸틴의 작전 실행 명령 막아"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야로스와프 스트루지크 폴란드군 군사방첩국(SKW) 국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향한 소규모 군사작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푸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3월18일(현지시각) 모스크바의 붉은광장에서 열린 대선 승리와 크림반도 합병 10주년 기념 음악회에 참석해 관중에게 연설하는 모습. 2024.05.0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명동 기자 = 야로스와프 스트루지크 폴란드군 군사방첩국(SKW) 국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향한 소규모 군사작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스트루지크 국장은 7일(현지시각) 공개된 현지 매체 가제타프라브나와 인터뷰에서 "분명히 푸틴 대통령은 (에스토니아 동부 러시아와 접경 도시) 나르바에 진입하거나 스웨덴 섬 중 한 곳에 상륙하기 위해 발트해 국가 중 한 곳을 상대로 한 작은 군사작전을 수행할 이미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이 침공 의사가 있지만 서방에 의해 붙잡혀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서방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기 위해 함께 하고 있는 일은 푸틴 대통령이 나토를 공격하면 서방의 대응이 훨씬 확대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러시아의 침공과 관련한 예측은 특정한 가정이 깔려 있다며 완전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스트루지크 국장은 침공을 확실히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러시아가 이를 수행할 능력은 분명히 있다는 점을 환기했다.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러시아 여군이 5일 모스크바 붉은 광장에서 전승절(9일) 열병식 리허설에 참가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6일 크렘린궁이 우크라이나전쟁에 대한 서방 고위 관리들의 발언에 격앙된 반응을 보인 지 며칠 만에 러시아가 전술핵무기 사용을 모의하는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24.05.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뒤로 서방을 중심으로 러시아 위협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카야 칼라스 에스토니아 총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승리하면 다른 나토 회원국을 공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과 스웨덴, 핀란드 등이 그다음 침공 지역으로 예견됐다.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독일 국방장관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8년 안에 나토 회원국을 공격할 수 있다고 경종을 울렸다.

패트릭 샌더스 영국 육군 참모총장이 러시아 위협에 대비해 시민에 기초 군사훈련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국에서는 병력을 50만 명 규모로 키워야 한다는 군 수뇌부 제언도 나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ddingdo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