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베트남, 고속철도 건설에 中 지원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베트남이 중국 기업들에게 고속철도 건설을 포함한 철도 산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베트남 정부 웹사이트에 게재된 성명에 따르면 팜 민 찐 베트남 총리는 다롄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 행사에서 중국철도신호정보공사(CRSC) 이사회 의장이자 총책임자인 루 치량(Lou Qiliang)에게 "베트남은 철도 설계, 건설 및 기술 이전과 관련해 중국의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앞서 베트남 매체 VN익스프레스(VNExpress)는 베트남의 계획이 중국 원난성(云南省)과 베트남 북부 항구 도시 하이퐁, 중국 동싱시와 하이퐁을 연결하는 노선을 건설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베트남의 국경 지역인 랑선 성에서 하노이까지 철도를 연결하기를 원한다고 매체는 전했다.

응우옌 반 탕 베트남 교통부 장관은 베트남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1500km 길이의 고속철도 계획에 대해서도 중국의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철도는 오는 2026~2027년에 건설될 예정이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하노이 방문에서 양국 간 교역 증진을 위한 3개년 계획을 강조하며 국경 철도 건설에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블룸버그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베트남의 최대 무역 파트너로, 지난해 양국 간 교역액은 약 2000억달러(약 277조78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