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5 (금)

은퇴 선배들의 생생한 후기…"기승전'돈'? NO·NO~"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은퇴의 정석(사진=한겨레출판사 제공) 2024.07.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조수원 기자 = "돈, 건강, 놀이, 관계는 후반부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후반부에 이르러 이 요소들을 갖추려면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다. 재산을 축적하기란 난망한 일이고, 건강은 하루아침에 좋아지지 않으며, 일중독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놀이를 갖기란 쉽지 않고, 관계 맺음이란 시간과 노력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씨를 뿌려야 거둘 수 있는 것처럼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66쪽)

책 '은퇴의 정석'은 2년 간 약 100명의 은퇴자를 인터뷰한 은퇴 선배들의 생생한 후기가 담겼다.

저자 문진수는 인생의 후반기를 지탱해 줄 요소로 돈·놀이·건강·관계 등 4가지를 꼽았다.

그는 "기승전'돈'이라는 속박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후반부의 경제생활은 '채우고 쓰는' 방식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놀이는 일상에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을 이어 갈 에너지를 제공하며 건강을 위해선 몸을 회복하고 충전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은퇴자 중 마음을 나눌 벗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친밀감을 높여 주는 교류 빈도가 높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좋은 삶을 살고 있었다."

생의 반환점을 돌고 정년이 임박한 베이비붐 세대와 멀지 않은 시점에 삶의 후반부를 시작할 4050세대에게 저자는 이렇게 조언하고 있다. “천천히 가도 되지만 시동은 빨리 거는 것이 좋다.”(45쪽)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