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19 (목)

필수로 자리 잡은 고클럭 DDR5 메모리, 7000MHz 이상 클럭 제품 골라보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병선 기자]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약 10년 전 DDR4 메모리가 PC 시장에 등장했다. 당시 DDR3 메모리였던 PC 시장은 DDR4 메모리의 등장으로 빠르게 교체되었다. 서버용 CPU는 인텔 4세대 코어인 하스웰부터 DDR4 메모리가 사용되었지만, 일반용 CPU는 인텔 6세대 코어인 스카이레이크부터 DDR4 메모리가 사용되었다.

DDR4 메모리는 인텔 6세대 코어부터 14세대 코어까지, AMD 7세대 A 시리즈와 라이젠 1세대부터 4세대까지에 걸쳐 널리 쓰였다. AMD 시스템은 데스크톱 5세대인 라이젠 7000 시리즈부터 DDR5로 넘어갔지만, 인텔 CPU 시스템에서는 최신 제품인 14세대 코어까지 DDR4 메모리와 DDR5 메모리를 병행해서 사용 중이다. 오랜 기간 사용된 DDR4 메모리지만, 인텔도 다음 제품군에서는 DDR5 메모리만 사용하므로 DDR4 메모리는 서서히 사라질 예정이다.

이제 DDR4 메모리를 대신해 DDR5 메모리가 대세로 자리 잡음에 따라 고클럭 DDR5 메모리도 필수가 되고 있다. DDR4 메모리 클럭은 2133MHz으로 시작해 3200MHz까지 올라갔으며, 오버클럭된 DDR4 메모리는 4800MHz에 달한다. 반면, DDR5 메모리는 DDR4 메모리의 한계였던 4800MHz가 기본 클럭이다. 기본 클럭도 현재는 5600MHz까지 올라갔으며, 오버클럭된 DDR5 메모리는 8000MHz 이상에 도달했다. 고클럭 DDR5 메모리에 대해 알아보자.

DDR5란?

DDR5 메모리는 한 사이클에 데이터를 동시에 주고받을 수 있는 DDR(Double Data Rate) 메모리의 한 종류로, 최신 CPU와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메모리다. 일반용 데스크톱 CPU에서는 인텔 12세대 코어인 엘더레이크가 DDR4 메모리와 DDR5 메모리를 동시에 지원하면서 가장 먼저 사용되었다.

인텔 시스템은 14세대 코어까지도 DDR4 메모리와 DDR5 메모리를 동시에 지원하고 있다. 다만, DDR4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는 메인보드와 DDR5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는 메인보드가 따로 있으므로 어떤 메모리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인지 확인하고 골라야 한다. AMD 시스템은 AM5 소켓을 사용하는 라이젠 7000 시리즈부터 DDR4 메모리를 제외하고 DDR5 메모리 지원을 시작했다. 따라서 메모리 구분이 쉽다.

DDR5 메모리는 DDR4 메모리 대비 클럭이 높으며, 전압도 낮아졌다. 다만, 클럭이 높아진 만큼 레이턴시는 길어졌다. 고클럭 메모리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고클럭 메모리나 메모리 오버클럭뿐만 아니라 CPU와 메인보드도 해당하는 메모리 클럭을 지원해야지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PC사랑

이제는 DDR5 메모리가 주류로 자리 잡았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모리 클럭

메모리 클럭은 메모리의 동작 속도를 뜻한다. 클럭 숫자가 높을수록 동작 속도가 빠른 것을 의미한다. 메모리에 클럭이 아닌 대역폭이 적혀있는 경우도 있는데 클럭에 8을 곱하면 대역폭이 된다. 예를 들어 4800MHz 클럭의 대역폭은 PC5-38400이며, 대역폭 PC5-48000의 클럭은 6000MHz다.

이처럼 표기가 다른 이유는 기존 관행에 따른 것이다. 메모리 클럭 4800MHz의 실제 내부 동작 속도는 600MHz이고 MT/s(초당 메가 회 전송 수)로 표기하면 4800MT/s가 된다. 또한, 이를 MB/s 단위로 표기하면 38400MB/s가 된다. 따라서 MT/s를 MHz로 표기하고 있는 것은 기존 관행이었을뿐, 엄밀히 말하자면 틀린 표기다. 현재 윈도우 11 작업 관리자에서는 MHz가 아닌 MT/s로 표기되고 있다.

내부 클럭에 비해 DDR1은 2배, DDR2는 4배, DDR3와 DDR4, DDR5는 8배의 전송 배율을 갖췄다. 따라서 실제 동작 클럭에 이 전송방식에 따른 배수를 곱한 수치를 메모리 제품에 표기하고 있다. 즉, 기본 DDR5 메모리인 DDR5-4800의 경우 실제 내부 동작 클럭은 600MHz고 한 주기의 동작에 8번 데이터 전송을 하므로 4800MT/s가 된다. 또한, 한 번의 데이터 전송에서 8byte를 전송하기 때문에 8을 다시 곱하면 PC5-38400이 된다.

스마트PC사랑

최신 윈도우 11 기준으로 메모리 속도는 MHz가 아닌 MT/s로 표기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모리 타이밍 & 동작 전압

메모리 타이밍은 메모리 내부 저장된 데이터를 찾을 때 얼마나 빠른 속도로 찾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숫자가 적을수록 속도가 빠르다. 단, 이는 같은 클럭일 때 메모리 타이밍이 적을 경우에 속도가 빠른 것이고 메모리 타이밍이 적어도 동작 클럭이 높은 것이 더 빠르다.

메모리의 전체적인 성능을 판가름하는 것은 동작 클럭이 우선순위고 메모리 타이밍은 그다음 순위다. 따라서 높은 동작 클럭을 지닌 메모리일수록 메모리 타이밍이 상당히 높은데 이는 메모리 성능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런 이유는 램 오버클럭 작업에서 찾을 수 있다. 램을 오버클럭할 때는 먼저 메모리 타이밍을 높게 잡아주고 정상 부팅이 되는 클럭을 최대한으로 높인 후 메모리 타이밍을 낮춰주는 식으로 하기 때문이다. 메모리 클럭을 높게 잡을수록 메모리 타이밍이 높아야 정상 작동하므로 고클럭 메모리의 메모리 타이밍이 높은 편이다.

메모리의 동작 전압은 DDR 메모리 종류에 따라 다르다. 기존 DDR4 메모리의 기본 전압은 1.2V였지만, DDR5 메모리의 기본 전압은 1.1V로 0.1V 더 낮아졌다. DDR5 메모리는 DDR4 메모리에 비해 전압이 더 낮아졌지만, 더 높은 클럭을 제공하는 셈이다. 물론, 고클럭 메모리는 동작 전압이 1.45V에 달할 정도로 높다. 전압이 높다는 것은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발열도 더 높은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클럭 메모리에는 방열판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스마트PC사랑

고클럭 메모리는 발열이 높기 때문에 방열판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XMP & EXPO

고클럭 메모리는 사용자가 직접 메모리의 클럭을 오버하거나 메모리 타이밍을 조절해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최상의 상태로 동작하는 클럭과 메모리 타이밍을 저장한 메모리 프로파일을 내장해 바이오스 메뉴에서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XMP와 EXPO라고 부른다. 오버클럭 되어 출시된 메모리라도 바이오스에서 EXPO/XMP 활성화해야 고클럭으로 사용할 수 있다.

XMP(eXtreme Memory Profiles)는 인텔에서 만든 메모리 오버클럭 기술로 메모리의 성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고성능 세팅이다. XMP는 인텔 12세대 코어가 출시되면서 XMP 3.0이 공개되었다. XMP 3.0은 팩토리 기본 설정 프로파일을 기존 2개에서 3개로 증가했고 사용자 지정 프로파일도 2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제작한 프로파일 오류를 검사하는 CRC(Cyclic Redundancy Check) 기능도 지원한다.

EXPO(Extended Profiles for Overclocking)는 AMD에서 만든 오버클럭을 위한 확장 프로파일로, 인텔의 XMP와 같다. 현세대 CPU가 지원하는 메모리 클럭은 인텔 5600MHz/AMD 5600MHz이며, 메인보드에서 최대 지원되는 클럭은 더 높다. 당연히 메모리 클럭이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메인보드에서 지원되는 최대 클럭까지만 인식된다. XMP/EXPO 호환 메모리와 메인보드는 인텔/AMD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PC사랑

대부분 고클럭 메모리는 XMP와 EXPO를 모두 지원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커세어 DDR5-7200 CL34 도미네이터 티타늄

커세어의 DDR5 도미네이터 티타늄(Dominator Titanium)은 각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도미네이터' 메모리 라인업이다. 프리미엄 소재와 부품을 사용해 우아한 외관이 특징이며, XMP 3.0과 EXPO를 모두 지원해 인텔 및 AMD 플랫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교체가능한 상단 바를 지원해 사용자가 메모리 외관을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미니멀리스트, 클래식룩 등 별도 구매 가능한 핀 액세서리 키트를 활용하여 RGB 라이트 바를 꾸밀 수 있다. 커세어 iCUE 뮤럴 기능을 활용하면 음악, 게임, 영화 등 콘텐츠에 따라 조명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어 더 화려하고 섬세한 시각효과를 더한다.

7200MHz(PC5-576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4-44-44-96이고 동작 전압은 1.45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온다이ECC 등이 있다. 방열판 색상은 블랙, 화이트가 있어 시스템과 어울리는 DDR5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CORSAIR iCUE 시스템과 호환된다. 가격은 32GB(16GB x2) 패키지 기준으로 465,490원이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센코어 클레브 DDR5-8200 CL38 크라스 V RGB

에센코어 클레브(KLEVV) 크라스(CRAS) V RGB 시리즈는 DDR5 플랫폼을 지원하는 고성능 메모리다. 클레브 크라스 V RGB 시리즈는 고품질 알루미늄 소재를 이용한 방열판이 적용됐다. 2mm 두께를 지닌 발열판은 높은 열전도율과 방열 효과를 제공한다.

상단에는 직선으로 뻗어 있는 형태의 RGB 효과로 높은 광량과 시인성을 제공하며, 중앙부에 빛이 통과되면서 유광 메탈 소재 레터링에 빛을 반사해 포인트를 더했다. ASUS, ASRock, GIGABYTE, MSI와 같은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제어 프로그램을 지원해 시스템 하드웨어들과 일체화된 조명 효과 설정도 가능하다.

8200MHz(PC5-656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8-49-49-131이고 동작 전압은 1.45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온다이ECC 등이 있다. 방열판 색상은 블랙, 화이트가 있어 시스템과 어울리는 DDR5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POLYCHROME 시스템과 호환된다. 가격은 48GB(24GB x2) 패키지 기준으로 459,990원이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일 DDR5-8000 CL38 에보 V RGB

게일 에보(EVO) V 시리즈는 방열판 상단 양쪽에 20mm 규격의 쿨링팬이 탑재된 독특한 디자인을 한 메모리다. 이 쿨링팬은 최대 12,000RPM의 속도로 회전하며, 메모리 모듈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해소할 수 있는 액티브 쿨링의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에 상단 RGB LED 발광 영역을 투과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상단과 측면 모두에서 조명을 이용한 튜닝 효과를 제공한다.

게일은 PC 메모리에 방열판을 적용한 최초의 제조사이기도 하다. 오랜 노하우가 적용된 설계 디자인으로 고품질 알루미늄 소재를 가공한 방열판이 효과적으로 메모리 발열 해소를 돕는다. 또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한층 더 끌어 올려 인텔과 AMD 플랫폼과 높은 호환성을 제공한다.

8000MHz(PC5-640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8-48-48-100이고 동작 전압은 1.45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온다이ECC 등이 있다. 방열판 색상은 실버/그레이, 화이트가 있어 시스템과 어울리는 DDR5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POLYCHROME 시스템과 호환된다. 가격은 32GB(16GB x2) 패키지 기준으로 500,000원이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스킬 DDR5-7200 CL36 트라이던트 Z5 로얄

지스킬의 트라이던트(TRIDENT) Z5 로얄(ROYAL)은 지스킬의 하이엔드 라인업을 담당하는 제품이다. 지난 세대 플랫폼인 DDR4에서 처음 선보였던 디자인을 계승했다. 고품질의 알루미늄을 전기 도금 처리한 방열판은 거울과 같은 반사력으로 주변 사물이나 타 하드웨어의 조명을 비춰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상단 LED 바는 크리스탈을 조각낸 것 같은 형태로 제작되어 RGB 조명이 사방으로 부서져 흩뿌려지는 효과를 준다. 이는 빛의 산란 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일반적인 일자형 LED 바와는 다른 독특한 조명 효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골드/실버로 이뤄진 방열판 컬러와도 잘 어우러져 단순한 PC 부품이 아닌 귀금속 같은 느낌을 준다.

7200MHz(PC5-576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6-46-46-115이고 동작 전압은 1.35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온다이ECC 등이 있다. 방열판 색상은 골드, 실버가 있어 시스템과 어울리는 DDR5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POLYCHROME 시스템과 호환된다. 가격은 48GB(24GB x2) 패키지 기준으로 414,440원이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팀그룹 티포스 DDR5-8000 CL38 엑스트림 ARGB

엑스트림(XTREEM) ARGB 시리즈는 게이밍 관련 라인업을 담당하는 팀그룹의 자체 브랜드, 티포스의 하이엔드 모델이다. DDR5 플랫폼의 혁신적인 기술을 모두 품은 DDR5 메모리다. 뱅크 구조 개선을 통해 데이터 액세스의 가용성과 대역폭 지원을 강화했으며, 온다이 ECC 기술을 도입, 데이터 손상과 시스템 충돌을 방지하며 안정성을 더욱 강화했다.

엑스트림 ARGB 시리즈는 여타 RGB 지원 제품들과 달리 독특한 RGB LED 영역을 갖추고 있다. 블랙 색상의 히트싱크에서 이어지는 투명 필러 가이드 내부에는 RGB 바가 내장되어 있다. 이러한 다층적 구조는 RGB LED의 조명을 은은하고 더 부드럽게 표현해 오로라를 모티브로 제작된 제품의 디자인적 완성도를 높여준다. 여기에 고급 알루미늄 합금에 샌드블라스트 마감을 적용해 빠른 발열 흡수를 돕는다.

8000MHz(PC5-640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8-48-48-84이고 동작 전압은 1.45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온다이ECC 등이 있고 방열판 색상은 블랙만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POLYCHROME 시스템과 호환된다. 가격은 48GB(24GB x2) 패키지 기준으로 404,990원이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DATA XPG DDR5-7200 CL34 LANCER RGB

ADATA XPG DDR5-5600 CL36 LANCER RGB는 고품질 IC 및 PCB 소재로 제작된 DDR5 메모리다. 게임 및 오버클러킹을 위한 주요 성능 부스트를 제공하고 주요 메인보드 브랜드 RGB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RGB 효과를 설정하거나 음악 모드를 설정하여 소리에 반응하는 RGB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다.

전원 공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전원 관리 IC(PMIC)가 내장된 것을 특징으로 작동 전압을 낮춰 전력 효율이 뛰어나다. 또한, 온다이 ECC를 통해 실시간으로 오류를 자동 수정할 수 있으며, CPU 연산의 부담을 대폭 줄여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인텔 XPM 3.0와 AMD EXPO를 초보자도 간편하게 오버클러킹할 수 있다.

7200MHz(PC5-576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4-46-46이고 동작 전압은 1.4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EXPO, 온다이ECC 등이 있다. 방열판 색상은 블랙, 화이트가 있어 시스템과 어울리는 DDR5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POLYCHROME 시스템과 호환된다. 가격은 32GB(16GB x2) 패키지 기준으로 204,750원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SMART 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