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19 (목)

이슈 국방과 무기

AK소총 들고 300m까지 접근…“트럼프 경호 이대로 괜찮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두 달여만에 또다시 암살시도에 휘말리면서 전현직 미국 대통령과 그 가족, 주요 정당 대선후보 등을 보호하는 비밀경호국(SS)의 경호가 적절했는지 논란이 일고 있다. 소총으로 무장한 용의자가 포착된 지점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불과 300∼500야드(약 274∼457m) 거리로, 조준경을 장착한 소총으로 맞추기에 먼 거리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세계일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S는 15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플로리다주 웨스트팜비치에 있는 본인 소유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골프를 치던 중 골프장 밖에서 망원경이 달린 AK-47 유형 소총으로 무장한 용의자를 발견하고 사격했다. 경호국 요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약 한 홀 정도 앞서가다가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부터 300∼500야드 떨어진 덤불 속에서 용의자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의자는 하와이 출신의 58세 남성으로, 용의자가 행동에 나서기 전에 요원이 먼저 포착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다치지 않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SS의 발 빠른 대응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안전할 수 있었다는 입장이라고 영국 일간 텔레그레프가 보도했다. 트럼프 대선캠프의 크리스 라시비타와 수지 와일스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직원들에게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동행했던 모든 사람은 SS의 훌륭한 노력 덕에 안전하다”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

그러나 공화·민주 양당 의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한 이번 암살시도를 경호 실패로 규정하고 강도 높은 조사를 예고하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즈(NYT)는 전했다. 7월 암살시도 사건 때 경호 실패를 조사하는 상원 소위원회 위원장인 리처드 블루먼솔(민주·커네티컷) 상원의원은 “두 번째 사건의 사실은 매우 면밀한 주의와 조사를 요한다. 공격 무기와 명백하게 관련된 두 번째 심각한 사건은 매우 우려스럽고 끔찍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근으로 꼽히는 린지 그레이엄(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7월 총격 사건 때 부실경호 조사 결과 SS를 감독하는 국토안보부의 잘못된 관리와 예산, 사기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인근에서 총격이 발생한 15일(현지시각) 플로리다 주 웨스트 팜 비치에 있는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 클럽에 보안관 차량이 서 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 안팎에선 7월 피격 사건 당시 경호 소홀로 킴벌리 치틀 SS 국장이 같은 달 23일 사임한 지 두 달도 채 안돼 또다시 암살 시도가 발생하면서 SS의 보호 능력에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SS는 지난 7월 암살시도 때 총격범이 유세장 인근 건물의 지붕에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나 이를 차단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강한 질책을 받았다.

NYT는 “총격범이 망원경 달린 반자동 소총을 가지고 전직 대통령에게 300∼500야드 거리까지 갈 수 있었다는 사실은 버틀러 총격으로 노출된 시급한 문제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는 사실과, 폭력적으로 변해가는 정치 환경에 SS가 대응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준다”며 “SS의 넓은 범위 보호 능력에 대해 의문을 키웠다”고 말했다.

현지 사법당국도 7월 피격 사건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호 수준이 올라갔지만 현직 대통령보다는 못 미치는 부분이 있다고 인정했다. 팜비치 카운티의 릭 브래드쇼 보안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만약 트럼프 전 대통령이 현직이었다면 우리는 골프 코스 전체를 에워쌌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는 현직이 아니기 때문에 보안은 비밀경호국이 경호 가능한 지역으로 제한됐다”고 말했다.

이동수 기자 d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