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4 (화)

이슈 넷플릭스 세상 속으로

올해 상반기 전 세계인 사로잡은 넷플릭스 인기 콘텐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넷플릭스, 2024 상반기 시청 현황 공개

?6개월 동안 시청 시간은 약 940억 시간

비영어권 콘텐츠가 전체 시청수의 1/3

비영어권 10위 안에 한국콘텐츠 3개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눈물의 여왕’을 비롯해 ‘기생수 : 더 그레이’, ‘마이 데몬’ 등이 올해 상반기에도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K콘텐츠의 저력을 입증했다.

20일 넷플릭스가 올해 상반기 전세계 회원들이 사랑한 콘텐츠들이 담긴 시청 현황 보고서(인게이지먼트 리포트)를 발간했다. 작년 12월부터 연간 2회에 걸쳐 발간되는 넷플릭스 시청 현황 보고서는 6개월간 회원들의 시청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반기 별로 최소 5만 시간 이상 시청한 모든 제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시청 시간과 시청 수 (*시청 수 = 전체 시청 시간 나누기 전체 러닝타임 / 100,000 단위로 반올림) 등을 공개한다.

올 상반기 넷플릭스에서는 약 940억 시청 시간 동안 다채로운 콘텐츠가 사랑을 받았다.

우선 올해 가장 인기를 끈 영어권 시리즈 10편 중 4편은 영국 콘텐츠로 ‘비밀의 비밀’, ‘베이비 레인디어’, ?'젠틀맨:더 시리즈', ‘?원 데이’? 등이 높은 시청 수를 기록했다. 훌륭한 이야기는 어디에서나 탄생하고 또 어디에서나 사랑받을 수 있다는 넷플릭스의 철학을 입증하듯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비영어권 콘텐츠가 전체 시청 수의 ⅓을 차지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눈물의 여왕’(2,900만 시청수), ‘?기생수?: 더 그레이’?(2,500만 시청수), ‘마이 데몬’(1,800만 시청수) 등 3편의 한국 콘텐츠가 비영어권 콘텐츠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 콘텐츠는 이번 반기에도 세계적인 위상을 입증했다. ‘?닥터 슬럼프’(1,400만 시청수) 또한 비영어권 시리즈의 로맨스 장르 중 많은 사랑을 받은 대표작에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보고서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IP를 소유한 한국 콘텐츠의 비율은 작년 반기와 동일하게 15% 미만이다.? 이는 넷플릭스가 국내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형태를 유연하게 유지하면서, 다양한 현지화 과정을 지원하는 등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 콘텐츠가 활약하는 글로벌 저변을 확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보고서가 상반기 시청 현황을 다루는 만큼, 시청자 별 취향에 맞는 장르 별 인기 콘텐츠와 특징도 살펴볼 수 있다. ‘댐즐’, ‘리프트: 비행기를 털어라’, ‘그리셀다’, ‘삼체’ 등 액션, 스릴러, 드라마 장르부터 ?'신부의 어머니', ‘눈물의 여왕’ 등 로맨틱 코미디가 사랑 받았으며, 새로운 시즌으로 찾아온 ‘?연애 실험: 블라인드 러브’와 같은 리얼리티 쇼도 인기를 끌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와 같은 가족형 애니메이션과 ‘아메리칸 나이트메어’,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밤’ 등 다큐멘터리 장르도 꾸준한 시청 수를 기록했다.

한편 넷플릭스 2024년 상반기 시청 현황 보고서 전문은 넷플릭스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승 기자 yeonvic@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