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2 (화)

[투나잇이슈] 윤대통령-한동훈 80분 면담…'김여사 3대 요구' 전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나잇이슈] 윤대통령-한동훈 80분 면담…'김여사 3대 요구' 전달

<출연 : 박상규 정치평론가·이승훈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오후 대통령실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를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과 한 대표는 제한 없이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자세한 내용, 박상규 정치평론가, 이승훈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대통령실에서 '노타이' 차림으로 만나 정국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야외 산책으로 시작한 면담은 약 80분간 이어졌는데요. 별도의 독대 자리는 성사되지 않았어요?

<질문 2> 면담 후 국민의힘 박정하 당대표 비서실장 브리핑에 따르면, 한동훈 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대통령실 인적쇄신과 김건희 여사 대외활동 중단, 여사 관련 의혹 상황설명과 해소, 특별감찰관 설치, 여야의정 협의체 조속 출범 필요성' 등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3대 요구안을 모두 요청한 것으로 보여요?

<질문 2-1> 대통령실은 별도 브리핑 없이 "헌정 유린을 막아내고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정이 하나가 되기로 의견을 같이했다"는 입장을 내놨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3> 이제 관건은 윤 대통령이 한동훈 대표의 요구에 어떻게 화답할지입니다. 대통령의 수용 여부에 따라 여권 위기 극복의 계기가 될 수도, 당정 갈등의 또 다른 불씨가 될 수도 있을 텐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4> 면담을 앞두고는 당내 친윤계와 친한계의 신경전도 불거졌습니다. 친윤계에서는 윤 대통령과 한 대표 간 신뢰 회복이 우선이라고 강조하고 있고. 친한계는 성과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한편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두 번째 여야 대표 회담을 약속했습니다. 이 대표가 오늘 오전 최고위에서 야당 대표와도 한번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자 3시간 만에 한 대표가 화답한 건데요. 11월, 이재명 대표의 1심 선고 전 만남이 이뤄질까요?

<질문 6> 국회 법사위에서 야당 주도로 발부된 김 여사 국정감사 동행명령장 전달이 무산됐습니다. 대통령 부인을 대상으로 동행명령장이 발부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인데요. 국회 직원들이 동행명령장 집행을 위해 한남동 대통령 관저로 이동했고, 민주당의 장경태·이건태·이성윤 의원이 동행했습니다. 의원들이 동행명령장 집행에 동행한 것도 이례적이지 않습니까? 이 상황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국회 법사위 국감에선 '도이치모터스'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 배제 문제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심우정 검찰총장은 고발인의 항고가 들어오면 지휘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어요? 수사지휘권을 쓰면 무엇이 달라지나요?

<질문 8> 민주당이 검찰총장과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탄핵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요. 심우정 검찰총장은 검사가 탄핵되면 "최대 피해자는 국민이 될 것"이라면서 서울중앙지검장 탄핵과 관련해 심사숙고를 바란다고 목소리를 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