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3 (수)

KTL, THE AI SHOW 2024 참가…'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역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정욱 기자]
국제뉴스

(사진제공=KTL)[한국산업기술시험원 직원이 기업 관계자에게 산업AI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주=국제뉴스) 구정욱 기자 =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산업AI국제인증포럼 활동의 일환으로 제2회 인공지능 박람회(TAS2024)에 참여해 AI의 신뢰성 제고를 통한 국내 기업의 글로벌 AI 시장 진출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AI 전문 전시회인 TAS 2024는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국제AI 전시회다.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킨텍스 2전시장에서 3일간 진행된다.

최근 산업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산업현장에 특화된 산업용 AI가 이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와 KTL은 지난해 6월 국내 AI 공급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인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산업AI국제인증포럼을 출범했다.

출범 이후 포럼은 국내 제1호 산업 AI 모델 성능평가 인증서를 발행하는 등 성과를 내왔다. 특히 올해 6월에는 포럼 출범 1주년을 맞아 총회를 개최하고, 정부, 지자체, 시험인증기관 등 포럼 참여 24개 기관의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국제뉴스

(사진제공=KTL)THE AI SHOW 2024 제 2회 인공지능 박람회 현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도 KTL 뿐만 아니라 포럼 협의체에 소속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등이 함께 참여했다. 이는 산업AI국제인증포럼이라는 통합브랜드로서 협력의 발걸음을 내딛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산업AI국제인증포럼'은 인증, 법률, 컨설팅 등 각 분야의 전문성을 결집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AI 시스템의 기술적 성능뿐만 아니라 알고리즘의 투명성, 데이터의 편향성, 의사결정의 설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KTL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산업AI국제인증포럼과 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기업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중요 정보들을 제공했다.

국제뉴스

(사진제공=KTL)THE AI SHOW 2024 제 2회 인공지능 박람회 현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포럼은 인공지능 신뢰성 관련 국제기구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AI 국제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을 알렸다. 더불어 산업AI국제인증 성적서 및 인증서 획득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박람회의 마지막 날인 25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KTL이 주관하는 안전하고 책임 있는 AI 활용을 위한 '2024 AI 안전․신뢰성 워크샵'이 개최된다. 여기서 인공지능 신뢰성 확보에 대한 글로벌 인증과 표준화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KTL 권종원 산업지능화기술센터장은 "AI 신뢰성 평가는 기술적, 윤리적, 법률적 측면을 포괄하는 다차원적 과제"라며, "이러한 복합적 특성을 고려해 설립된 '산업AI국제인증포럼'을 통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AI 신뢰성 평가 체계를 선제적으로 확립하고 글로벌 시험인증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lawyer009@naver.com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