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5 (금)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수요자 부담↓ 부동산 시장 회복 기대감 솔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천안역 스카이움 투시도


올해 하반기 금리 인하와 함께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수요자들 사이 묶여있던 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활기가 돌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0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3.5%에서 0.25%포인트 내린 연 3.25%로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3년 2개월만에 통화 정책 방향을 전환한 것이다.

이 같은 결정으로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저금리 시대가 다시 도래할 경우 부동산의 관심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오피스텔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오피스텔의 경우 취득세, 양도세, 종부세 등 각종 규제에서 장애물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이 조사한 전국 건축물 거래현황을 보면 2015년 기준금리가 1.5%였을 당시 거래량 200만호를 넘어 201만5,827호를 기록했다. 또 역대 최저금리 0.5% 시대였던 2020년에는 243만8,446호로 조사가 시작된 2006년 이후 역대 최고 거래량을 보이기도 했다.

업계는 금리는 낮아질수록 거래량은 상승곡선을 타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자금 완화 기대감이 전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쳐 활력을 되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금리 인하와 함께 오피스텔에 대한 투자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까지 높아지고 있다”라며 “벌써부터 많은 수요자들이 신축 분양 단지에 대한 문의도 빗발치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충남 천안시 천안역 일대에 합리적안 가격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충청남도 천안시 서정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천안역 스카이움’을 분양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9층, 6개 동, 아파트 전용면적 59~114㎡ 총 999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총 80실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단지는 지역 내 독보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춰 수요자들 사이 인기가 높다. 연내 성성지구 일대분양 예정인 ‘A’단지의 발코니 확장 포함시 분양가는 3.3㎡당 약 1700만원으로 84㎡ 분양가 6억전후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힐스테이트 천안역 스카이움’은 3.3㎡당 약 84㎡ 평균 4.9억대로 약 1억원 이상 저렴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힐스테이트 천안역 스카이움’은 반경 400m 내에 천안역(GTX-C노선 예정역, 수도권 지하철1호선·경부선)이 위치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출퇴근이 용이하고 타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봉평로, 봉정로 등의 도로도 가까워 천안 전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인근 천안IC, 천안JC 등을 통해 경부고속도로, 천안~논산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단지 반경 2km 내에 천안고속터미널과 천안종합터미널 등도 위치해 있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상품성도 돋보인다. 노후주택 비중이 높은 천안시 원도심에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로 공급되는 만큼, 지역 내 랜드마크 주거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또한, 단지는 아파트의 경우 남측향 위주 배치(일부세대 제외)로 채광이 우수하며 통풍이 잘되는 판상형 구조(일부세대 제외)로 설계된다. 드레스룸, 알파룸(평면선택제 유상옵션) 등 넉넉한 수납공간 설계로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고, 2.5m(거실천장고 2.6m)의 높은 천장고로 개방감도 확보했다.

특히 ‘힐스테이트 천안역 스카이움’ 오피스텔의 경우 지역 내 최초 테라스 복층 주거형 오피스텔로 설계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 오피스텔로는 높은 천장고(2.5m)를 자랑하고 테라스까지 보유해 희소성이 높아 상품 경쟁력이 우수하다.

주변 인프라 이용도 편리하다. 도보로 이용 가능한 와촌초, 계광중, 천안고교 등 명문학군이 인접해 있다 쇼핑시설을 비롯한 각종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단지는 인근에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홈플러스 등의 쇼핑시설이 있고 천안역 상권도 가깝다.

입주민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높은 삶의 질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했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등의 스포츠 시설과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도서관, 돌봄센터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입주민만 이용 가능한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룸, 파티룸 등의 커뮤니티 시설도 계획돼 주거 만족도도 높일 예정이다.

여기에 단지는 계약금 5%(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로 수분양자의 초기 자금마련 부담을 덜었다.

한편, 힐스테이트 천안역 스카이움의 견본주택은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