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8 (월)

시흥시, 청년기본소득 4분기 신청 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분기 걸쳐 연간 최대 100만원 지역화폐 지급

'만보시루' 기부 챌린지 호응 속 안착...나눔 문화 확산



아주경제

[사진=시흥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31일부터 11월 29일까지 ‘2024년 4분기 청년기본소득’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청년기본소득’은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 4분기에 걸쳐 연간 최대 10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청년 지원 정책이다.

이번 4분기 신청 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시흥시에 주민등록을 둔 24세(1999년 10월 2일생~2000년 10월 1일생) 청년으로, 경기도에서 최근 3년 이상 연속 거주했거나, 합산 10년 이상 거주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신청 대상 청년은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에서 온라인 회원가입 후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 10월 31일 이후 발급받은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해야 한다.

단, 신청 페이지 내 휴대폰 본인 인증 서비스인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의 서류를 첨부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수급자 증명원을 제출하면 일시금(100만원)으로 청년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

연령 및 거주요건 심사를 거쳐 청년기본소득 지급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오는 12월 20일부터 시흥화폐 ‘시루(모바일)’가 순차적으로 지급된다.

모바일 시루 수령을 위해서는 본인 명의 휴대폰에 ‘지역상품권 착(chak) 앱(App)을 설치해야 한다. 해당 앱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시루는 시흥지역 내 시루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시루 가맹점은 모바일 시루 앱인 지역상품권 착(chak)이나 시루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신청 누리집 및 경기도 콜센터, 시흥시 청년청소년과로 문의하면 된다.‘만보시루’ 기부 챌린지 큰 호응 속 안착...나눔 문화 확산

아주경제

[사진=시흥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도입한 ‘만보 시루 기부 챌린지’는 걷기 앱(App)에서 바로 기부할 수 있는 형식으로 운영돼 시민들의 높은 참여와 호응을 얻으며 지역사회에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만보시루 기부챌린지는 1만 걸음 이상을 걸으면 시흥시 지역화폐인 모바일 시루 100원이 적립되는 ‘만보시루’ 앱(App)을 통해 걸음 수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기부 참여자의 목표 걸음 수가 달성되면 기업 등이 약정한 금액을 기부 모집기관(시흥시1%복지재단, 신천연합병원)에 전달하게 된다.

지난 5월 16일에 기능이 공개된 이후 10월 23일까지 총 4차례의 기부 챌린지가 완료됐으며 현재 2개가 진행 중이다.

완료된 챌린지에는 총 1만3355명(참여 횟수 2만5884회)이 참여했다. 이는 만보시루 앱 가입자 5만7256명 중 23.3%가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조성된 기부액은 총 4100만원으로,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 2000만원((주)한샘 기부), ‘시화병원 건강돌봄 의료지원’ 1800만원((의)남촌의료재단 기부 ‘저소득 아동 의료비 지원’ 200만원(비공개 기부), ‘저소득층 치과비 지원’ 100만원(NH농협 시흥시지부 기부) 등으로 이뤄졌다.

기부 챌린지에는 기업이나 기관 외에도 개인 기부자들도 참여했다.

개인 또는 지역 모임·단체의 참여가 늘어날수록 지속 가능한 기부문화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동시에, 향후 기부 챌린지의 더 큰 성과와 순기능도 기대되고 있다.

김기세 시흥시 소상공인과장은 “시민 건강증진, 탄소중립 실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는 만보시루 앱에 기부문화 촉진을 위한 기능을 추가해 지역화폐 연계 정책이 지역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했다”라며 “특히 시민들의 높은 참여와 기대는 사업 활성화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만보시루 기부 챌린지의 성공적인 도입에 따른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11월 1일부터 기부 챌린지 참여자들이 모바일 시루로 결제 시 5%의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벤트는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정책사업 지원 공모’에 선정돼 국비 지원으로 이뤄진다. 아울러, 연말에는 최다 기부 참여자 등을 선정해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는 ‘만보시루 기부 챌린지 어워즈’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주경제=시흥=강대웅·윤중국 기자 yjk@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