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8 (월)

애플 인텔리전스가 가져온 집중력 혁신…iOS 18.1의 똑똑한 알림 기능 2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OS 18에 새로운 시스템 맞춤화 기능이 도입되면서 아이폰은 그 어느 때보다 안드로이드에 가까워졌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가 아이폰으로 전환하지 못하게 만드는 큰 단점이 남아 있다. 수년간 아이폰은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드는 알림 관리 문제에 시달려 왔다. 안드로이드는 세밀하게 앱별 알림 채널을 제공하는 반면, iOS는 일반 알림과 시간에 민감한 알림 정도로만 구분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알림을 통제하기가 쉽지 않다.
ITWorld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노이즈에 시달리는 사용자에게 희소식이 있다. iOS 18.1에 탑재된 애플 인텔리전스가 아이폰의 알림 문제를 해결해준다. 비록 알림 시스템에 필요한 전면적인 변화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애플 인텔리전스는 불필요한 알림을 줄이고 중요한 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불필요한 알림 정리하기

iOS 18.1의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중 사용자 경험에 가장 큰 변화를 주는 기능은 ‘알림 요약’이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든 알림을 자동으로 스캔하고 각 알림 스택의 핵심만을 요약한 한 줄로 표시한다.
ITWorld

애플 인텔리전스는 사용자가 놓친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요약한다.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이 여러 개의 긴 메시지를 보낼 때 요약된 내용으로 대화의 긴급성을 판단할 수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없으면 여러 장문의 메시지를 읽으며 중요성을 파악하는 데 시간을 써야 하지만, 알림 요약 기능을 통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다.

iOS 18.1 알림 요약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은 서드파티 앱을 포함한 모든 앱에서 작동하며, 개발자의 추가 작업이 필요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애플 메시지 앱이나 메일 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애플 인텔리전스가 대화 내용을 분석해 알림 센터에 쌓이는 알림을 쉽게 소화할 수 있는 크기로 줄여준다.

물론 현재도 긴 메시지를 복사해 챗GPT에 붙여넣고 요약을 요청할 수 있찌만, 애플 인텔리전스의 시스템 수준 구현 덕분에 사용자 입력 없이 잠금 화면에서 문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방해 요소 줄이기

알림 요약 기능은 긴 메시지를 한 줄로 요약해 주지만, 일부 사용자는 여전히 반복적인 알림에 방해받을 수 있다. 다행히도 애플 인텔리전스는 ‘방해 요소 줄이기(Reduce Interruptions)’라는 새로운 집중 모드를 제공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푸시 알림의 내용을 분석해 긴급함을 감지하면 알림을 보내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조용히 전달한다. 다른 집중 모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알림을 원하는 앱과 연락처를 설정할 수 있다.
ITWorld

애플 인텔리전스는 사용자의 알림을 스캔해 가장 중요한 알림만 통과시킬 수 있다.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집중 모드에서도 이 AI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 토글이 추가됐다. iOS 18.1을 설치하기 전에는 중요한 알림을 놓칠까봐 업무 중에 방해 금지 모드를 켜는 것을 망설이곤 했다. 기존에는 긴급하다고 표시되는 알림만 허용했지만, 그 분류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어서 긴급한 알림을 놓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다. AI 필터는 각 알림 내용을 분석해 우선순위를 평가함으로써 이런 단점을 보완한다.

이제 필자는 업무 시간에 항상 방해 요소 줄이기 기능을 사용한다. 더 이상 무작위 알림으로 인해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아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특정 사용자가 같은 앱으로 밈과 진지한 질문을 모두 보냈을 때, 후자의 메시지에 대한 알림만 전달받을 수 있다. iOS 역사상 처음으로 메시지의 성격을 구분할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다.


추가 기능 : 메시지 요약 및 스마트 답장

알림 요약과 방해 요소 줄이기 외에도 애플 인텔리전스는 메일과 메시지 사용자만을 위한 특별한 앱 기능을 제공한다. 요약을 확인하기 전에 알림을 실수로 지워버렸을 경우, 각 스레드에서 요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생산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관련된 답장을 제안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메시지의 스마트 답장은 일반적으로 간결하고 비격식적인 반면, 메일에서는 다소 격식 있는 표현을 사용한다. 필요시 쓰기 도구(Writing Tools)라는 또 다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통해 제안된 답장을 수정할 수도 있다.
ITWorld

애플 인텔리전스는 알림을 줄이고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강력한 옵션을 제공한다.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OS 18.1의 애플 인텔리전스는 알림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처리해 아이폰의 알림 문제를 우회적으로 해결한다. 시스템의 알림 관리 기능을 전면 개편하는 대신, AI를 활용해 관련 없는 알림을 조용히 전달하는 동시에 각 알림 스택의 요점을 파악할 수 있는 요약을 제공한다. 물론 일부 사용자에게는 이런 해결 방법이 이상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문제를 훨씬 더 견딜 만하게 만들어준다.

필자는 몇 주간 애플 인텔리전스의 알림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며, 디지털 노이즈를 다루는 방식과 생산성에 큰 변화를 경험했다. 결국 대부분 알림에는 즉각적인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다. 이제 애플 인텔리전스가 이를 자동으로 관리해주어 보다 유익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editor@itworld.co.kr

Mahmoud Itani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