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남북정상회담 지우느라 늦었나…'김정일전집' 61권 석달 뒤 60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일전집 제60권 출판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노동당출판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00년 1월부터 6월까지 발표한 담화와 연설 등 54건의 노작을 수록한 김정일 전집 제60권을 출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2024.10.3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북한의 '김정일전집' 시리즈 61권이 나오고 석 달이 지나 60권이 뒤늦게 발간돼 그 배경이 궁금증을 자아낸다.

북한 조선노동당출판사가 김일성-김정일주의총서 시리즈 '김정일전집' 60권을 출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김정일전집 60권에는 2000년 1월부터 6월까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발표한 담화와 연설을 비롯한 '노작' 54건이 수록됐다고 한다.

통신은 이 시리즈가 "김정일 동지의 불후의 고전적 노작들을 연대순에 따라 전면적으로 수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대순에 따라'라는 설명과 달리 김정일전집 61권은 올해 7월에 먼저 출판됐다. 3월에 59권을 낸 뒤 61권으로 건너뛰었고, 석 달 뒤 거꾸로 돌아가 60권을 출판한 것이다.

북한이 60권과 61권의 순서를 바꿔 출판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이날 보도문을 보면 그 이유를 유추할 수 있다.

연합뉴스

2000년 평양을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악수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60권이 다루는 2000년 1∼6월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의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고 6·15 선언이 도출된 시기다.

하지만 이날 보도 내용을 보면 60권에는 '사회주의 강성대국 건설에서 결정적 전진을 이룩할 데 대하여' 외에 나라의 경제를 세우고 인민생활을 향상하는 대책 등에 관한 김 위원장의 연설·저술이 실린 것으로 돼 있을 뿐, 정상회담이나 6·15 공동선언에 관한 언급은 없다.

북한이 이 시기를 다룬 김정일전집을 준비하면서 남북 정상회담 등 대화와 교류, 동족관계, 통일 등에 관한 내용을 제외하고 편집하느라 출판이 늦어졌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는 대목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60권을 61권 뒤에 발간한 것은 작년 말 김정은의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 선언 후 통일·민족 지우기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며, 61권을 확보해 내용을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01∼2007년에 두 번째 정상회담 등 남북관계가 활발했다"며 향후 발간될 책들에서도 "통일에 관한 김정일 발언들이 상당 부분 편집돼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예상했다.

tr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