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표지 이미지 |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 1%의 힘 농업안내서 = 유재흠 지음.
전북 부안군 하서면에서 30년 넘게 농사를 지은 경험을 책으로 엮었다.
안심하고 먹기 위해 친환경 농업을 택하고, 혼자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생산·유통 과정을 헤쳐 나가기 위해 작목반과 영농조합법인을 운영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나 몸으로 부딪치며 터득한 논일·밭일 노하우를 소개한다.
자전거, 경운기, 오토바이, 트럭 등 농촌에서 활용하는 교통수단의 장단점에서부터 이앙기나 트랙터와 같은 농기구 활용 경험, 농지 임대료 변화 등 농사꾼의 일상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농촌 노동력의 일익을 담당하는 이주노동자의 처우 문제에 관한 견해와 기후 변화라는 위기에 직면한 농업의 미래에 관한 고민도 공유한다.
너머학교. 184쪽.
책 표지 이미지 |
▲ 러닝 위드 리디아드 = 아서 리디아드·가스 길모어 지음. 이중현 옮김.
과체중에서 벗어나고자 '천천히 멀리 달리기'를 시작해 늦깎이로 뉴질랜드 마라톤 국가대표가 된 러닝 코치 아서 리디아드와 달리기 대중화를 목표로 그와 함께 활동한 저널리스트 가스 길모어가 달리기 훈련법을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책은 유산소 달리기와 무산소 달리기를 적절히 조합하고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를 끌어올리는 방안을 모색한다.
스트레칭법, 달리기 도중 발생하는 통증이나 부상 대처법,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주법, 아스팔트 도로나 산길, 흙길 등 지면의 종류에 따른 운동 효과의 차이 등 러너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단거리 및 중장거리 대회를 위한 연령별·성별 훈련 프로그램도 제시한다.
인간희극. 344쪽.
sewonl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