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25 hama@yna.co.kr (끝)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종전이 실현되면 한반도 평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기에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노벨평화상 추천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와 민주당은 트럼프 당선인의 강인한 리더십과 종전에 대한 의지가 실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으로 이어지길 강력히 기대하고 응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을 둘러싼 시계가 빠르게 돌고 있다"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쟁을 조기 종전시키겠다 여러 차례 공언했고, 실제 트럼프 1기 정부에서 러시아, 중동, 북한 (문제) 관련 평화적인 해결을 노력했던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은 공세를 강화하는 동시에 종전에 대한 의지도 표명했다"며 "이제 종전이냐 3차대전 비화냐 갈림길에 서 있다"고 짚었다.
이 대표는 정부를 향해 “트럼프의 정책 방향에 어긋나게 국민, 국회 동의 없이 성급한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을 하거나 남-북 갈등을 증폭시키는 외교적 오류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jiwon.song@fnnews.com 송지원 서영준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