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카오, 이모티콘 13주년 맞이…총 이모티콘 수 70만개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3년 간 카카오 이모티콘의 누적 발신량이 2800억 건을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카카오 이모티콘 수는 70만여 개에 달한다.

카카오는 자사 이모티콘 출시 13주년을 맞아 이러한 내용의 이모티콘 사업 성과를 27일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3월 공개한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했다.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미니 이모티콘은 1700만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료 멤버십인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자 수는 250만명을 돌파했다. 전년 대비 50만명 늘었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는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라 이모티콘을 자동 추천해 준다.

올해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모티콘은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잔망루피', '담곰이', '춘식이' 등 팬덤이 있는 캐릭터들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에는 한화이글스 이모티콘과 KBO 리그 구단 콜라보레이션 협업 이모티콘을 선보이며 스포츠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이용자와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였다. 지난달 진행된 이모티콘 자유이용권 뽑기 이벤트에서는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권 3일권부터 1년권까지 추첨 제공했는데 1000만명이 참여했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창작자와 함께 1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는 이모티콘 사용의 즐거움을,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