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는 2025학년도에 자유전공학부를 신설하고, 수능(일반전형2) 전형으로 136명을 선발한다. [사진 아주대학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최수영 입학처장 |
아주대학교 2025학년도 입학전형의 주요 변동사항은 ▶의학과 입학정원 증가 ▶자유전공학부 신설 ▶모집단위 광역화 ▶첨단학과 신설 및 변경이다. 올해 정시모집에선 전체 선발 인원의 32.7%인 764명(나군 218명, 다군 546명)을 선발하는데, 지난해와 비교해 달라진 내용은 ▶자유전공학부(자연·인문)의 정시 나군 모집 ▶자연계열 모집단위 수능 선택과목 제한 폐지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선택과목별 가산점 부여이다.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 수학(미적분·기하)·탐구(과학탐구)를 선택할 경우 수학의 표준점수, 탐구의 백분위 자체변환점수에서 3%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인문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변경사항이 없으며 별도의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는다.
수능 점수는 ▶국어·수학은 표준점수 ▶탐구는 각 과목의 자체 변환점수 ▶영어는 등급별로 별도 변환점수를 활용해 반영한다. 탐구 영역의 자체 변환점수는 수능 시험 성적 발표 후 아주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어 과목 변환점수는 등급에 따라 모집단위별 지정된 변환점수가 부여되며, 한국사는 5등급 이하의 경우 등급별 감점이 적용된다.
자유전공학부는 무전공 모집에 맞춰 올해 아주대학교가 신설한 학부로, 자유전공학부(자연)와 자유전공학부(인문)로 구분해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입학계열과 무관하게 아주대 모든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 가능(단, 일부 학과의 경우 제외)하고, 대학이 제공하는 과목을 활용한 ‘학생설계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202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자유전공학부는 수능(일반전형2) 전형으로 136명[자유전공학부(자연) 88명, 자유전공학부(인문) 48명]을 선발한다.
ai Lab(ajou innovation Lab: 아주혁신대학)은 기존 학과의 경계를 폐지하고, 다양한 세부 특화전공으로 구성된 아주대학교의 교육혁신 대학 모델이다. 1학년 때 특화전공이 요구하는 공통기반과목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 세부 특화 전공과목을 이수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올해 아주대학교는 ai Lab의 형태로 정시모집 수능(일반전형3)에서 프런티어과학학부(기존 물리학과·화학과·생명과학과) 30명과 경제정치사회융합학부(기존 경제학과·사회학과·정치외교학과) 27명을 모집한다.
올해 아주대학교는 2023학년도 신설 및 변경된 첨단신소재공학과·AI모빌리티공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에 이어 첨단바이오융합대학을 신설하고, AI모빌리티공학과를 미래모빌리티공학과로 확대 개편하는 등 첨단학과에 대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첨단학과의 정시모집 수능(일반전형3) 모집인원은 ▶첨단신소재공학과 22명 ▶지능형반도체공학과 17명 ▶미래모빌리티공학과 47명 ▶첨단바이오융합대학 23명이다.
아주대학교 2025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31일 오전 9시부터 2025년 1월 3일 오후 6시까지다. 국방IT우수인재2전형 1단계 합격자는 1월 9일 입학처 홈페이지에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면접 평가는 국방IT우수인재2전형 1월 15일, 의학과 1월 18일이다. 최초 합격자는 2025년 2월 7일 개별 통보 없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김재학 중앙일보M&P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