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고객만족도(NCSI),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도 획득
에스원은 고객 중심 디지털 서비스를 확대해 4년 연속으로 NCSI 1위를 달성했으며 빠르고 정확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 12년 연속으로 KS-SQI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까지 획득하며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공신력을 인정받았다.
에스원 직원이 국내 3대 고객 만족도 조사 1위를 기념해 촬영을 하고 있다. 에스원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생산성본부가 미국 미시간 대학과 함께 개발한 NCSI에서 에스원은 무인경비보안 부문이 신설된 2021년 이후 1위를 자리를 지키고 있다. 요인은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뤄지던 보안 서비스에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편의성을 끌어올린 것이다. 통합 애플리케이션 ‘모두(MoDU) 앱’이 대표적이다. 시스템 경비 설정부터 CCTV모니터링, 계약 정보 확인 등 20가지 이상의 기능을 하나의 앱에서 고객이 간편하게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다.
KS-SQI 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고객만족 측정 지표다. 에스원은 무인경비 서비스 부문에서 12년 연속 정상에 올랐다. 소비자가 체감하는 신속하고 정확한 출동 서비스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 위해 에스원은 관제센터에 AI 기술을 적용해 출동 서비스 품질을 높였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얼마나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하고 개선하고 있는지를 심사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한다. 에스원은 시대 흐름에 맞춰 모바일 기반 고객 소통 창구를 새롭게 오픈하고 시스템도 간소화하는 등 고객 중심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점을 평가받았다. 에스원이 잠재 고객을 위해 마련한 디지털 쇼룸 페이지에선 보안 서비스를 체험하고 보안 상품 실제 가동 영상까지 볼 수 있다. 계약 과정에서도 전자 시스템을 도입해 직원을 직접 만나지 않고도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게 했다. 또한 모두앱을 활용해 에스원이 제공하는 보안 서비스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에스원 관계자는 "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