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8 (토)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9만5000달러 후퇴한 비트코인…"버블 아닌 여전히 강세장"[코인브리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기업 비트코인 투자 유행 전망...KULR 가세

스트라이브, 비트코인 채권 ETF 승인 신청

뉴스1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9만5000달러 후퇴한 비트코인..."버블 아닌 여전히 강세장"

(서울=뉴스1) 최재헌 기자 = 지난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기준금리 결정 이후 이번 주 비트코인(BTC) 가격 등락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서도 자금 유출이 이어지고 있다. 다만 최근 가격 등락은 일시적인 조정일 뿐 아직 비트코인은 상승 사이클에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오전 10시 빗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2.80% 하락한 1억4370만 원이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캡 기준 해외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33% 하락한 9만5661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4일 9만2509달러까지 떨어진 비트코인은 크리스마스인 전날 오전 9만9000달러를 넘어섰다. 다만 이날 다시 상승분을 일부 반납했다.

지난주 연준이 내년 기준금리 인하 속도 조절에 나서고 비트코인을 보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로 비트코인 가격이 등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커져 가상자산 가격이 상승한다.

미국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현물 ETF의 자금 유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약 3억3840만 달러(4962억1622만 원)가 빠져나가며 4거래일 연속 순유출을 기록했다.

다만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X(옛 트위터)에서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 동안 70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되는 등 가상자산이 강세장인 것은 분명하다"며 "아직 강세장은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조정이 나타날 수 있지만 상승 사이클이 이어지는 동안 비트코인이 30% 이상 하락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지금은 버블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심리는 '극단적 탐욕' 상태다. 가상자산 데이터 제공 업체 얼터너티브닷미에 따르면 이날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는 전날보다 6포인트 오른 79포인트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투자심리가 극단적 공포에 가깝다는 의미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내년 기업 트렌드는 비트코인 투자"

내년에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6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가상자산 마켓메이킹(MM) 기업 윈터뮤트의 제이크 오스트롭스키 트레이더는 "내년에 많은 기업이 회사 자본으로 비트코인을 매수할 것"이라며 "기관투자가와 증시 상장 기업들이 비트코인 투자를 늘리면 가상자산 시장에 상당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한 상장사 마이크로스트래티지(MSTR)의 사례가 기업들의 투자 전략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MSTR은 마이클 세일러 회장의 주도로 지난 2020년부터 꾸준히 비트코인을 매수했다. 이날 코인게코 기준 MSTR은 총 44만4262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비트코인 구매한 미국 상장사 또 나왔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항공우주·에너지 기술 기업 KULR 테크놀로지가 비트코인을 매입했다.

2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KULR 테크놀로지는 약 2100만 달러로 217.18개의 비트코인을 구매했다. 해당 비트코인은 가상자산 커스터디(수탁) 기업 코인베이스 프라임에 보관될 예정이다.

마이클 모 KULR 테크놀로지 CEO는 "MSTR의 비트코인 투자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스트라이브, 비트코인 채권 ETF 승인 신청

자산운용사 스트라이브가 미국 금융당국에 비트코인 채권 ETF 신청서를 제출했다.

2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트라이브는 비트코인을 매입했거나 구매할 예정인 기업의 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승인해달라고 금융당국에 요청했다. 이를테면 MSTR이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한 전환사채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지난 2022년 스트라이브를 설립한 비벡 라마스와 대표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와 함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부효율부(DOGE) 공동 수장으로 지명됐다.

chsn1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