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3 (금)

[뉴스특보] 27년 만의 최악의 항공기 참사…원인과 향후 조사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특보] 27년 만의 최악의 항공기 참사…원인과 향후 조사는?

<출연 :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전공 교수>

이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 국내에서 발생한 항공기 사고 가운데 가장 피해 규모가 큰 사고로 남게 됐습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전공 교수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희생자 179명을 모두 찾았지만 신원 확인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희생자들의 신원 확인 작업은 어떻게 이뤄집니까?

<질문 2> 정부는 현장 조사를 위해 무안공항을 1월 1일까지 폐쇄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조사는 어떻게 이뤄집니까?

<질문 3> 희생자 대부분이 동체 밖에서 발견됐는데요. 그만큼 기체 충돌과 폭발의 충격이 컸을 거라고 짐작되는데, 이번 사고의 피해가 이렇게 큰 이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1> 비상 상황에 대비해 바닥에 소화 약제를 뿌리는 등의 대처 준비도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게 봐야 합니까?

<질문 4> 사고 원인에 대해 조사가 더 이뤄져야겠지만 일차적으로 사고 직전 무안공항 관제탑에서 여객기에 조류 충돌경보를 보냈고, 직후 조종사의 '메이데이', 긴급 조난 신호가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조류 충돌로 인한 사고 발생 쪽에 무게가 쏠리고 있는데요. 사고 원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랜딩기어가 정상 작동하지 않은 점은 어떻게 봐야 합니까? 국토부는 "통상적으로 엔진 이상이 랜딩기어 작동과 연관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밝혔지만요. 랜딩기어의 경우 수동으로도 작동이 된다는데 왜 수동으로 안 열렸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 사고 항공기는 동체착륙 하면서 속도를 줄이지 못했고 활주로를 벗어나 공항 담장에 부딪혔습니다. 상황을 되짚어보면 제동에 필요한 랜딩기어뿐 아니라 다른 제동 장치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게 아닌가 하는 추정도 나옵니다. 제주항공 측은 공식적으로 기체 결함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하는데요?

<질문 7> 정부는 비교적 짧은 활주로가 사고 원인이라는 지적에 대해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질문 8> 여객기 참사 원인 규명의 첫 단추로 꼽히는 블랙박스 해독 작업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국토교통부는 오늘 사고 항공기의 블랙박스를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로 옮겨 분석이 가능한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블랙박스를 통해 가장 중점적으로 파악돼야 하는 부분은 뭡니까?

<질문 8-1> 문제는 외형이 일부 손상된 데다 최종 결론이 나기까지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걸릴 수도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인데요. 이렇게까지 오래 걸리는 건 왜 그렇습니까?

<질문 9> 오늘 사고 희생자들을 위한 합동분향소도 마련이 되는데요. 유가족들은 물론이고 현장 관제탑에 있던 직원분들이나 사고를 직간접적으로 목격한 분들의 심리적 트라우마도 걱정이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이뤄져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10> 앞으로 사고 조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텐데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고, 집중적으로 규명돼야 한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