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도 계획돼 있어 교통 인프라 확대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다만 분양가가 인근 시세보다 다소 높게 책정된 부분으로 인해 청약 흥행을 장담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기도 김포 풍무동에서 8년 만에 신축 아파트 분양이 나오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김포시 내 아파트 단지. [사진=뉴스핌DB]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이달 31일 '풍무역 롯데캐슬 시그니처' 특공…풍무동서 8년만에 신축 아파트
2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 분양 예정인 '풍무역 롯데캐슬 시그니처'의 청약 성적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유형별 물량은 ▲전용 65㎡A 267가구 ▲전용 65㎡B 134가구 ▲전용 75㎡A 59가구 ▲전용 75㎡B 39가구 ▲전용 75㎡C 23가구 ▲전용 84㎡A 98가구 ▲전용 84㎡B 100가구 등이다.
특히 김포 풍무동에서 지난 2017년 분양했던 '김포풍무꿈에그린더포레듀' 이후 8년만에 나온 신축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인근 노후 아파트에 거주하던 실수자들이 갈아타기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노후 아파트 밀집 지역 거주자들은 오랜기간 거주하면서 생활 기반의 뿌리를 내려 지역을 떠나기 어려워 신축 아파트가 들어설 경우 갈아타기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인근에 위치한 단지 시세 보다 높게 책정된 분양가가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에 위치한 대단지 실거래가와 비교해도 1억원 이상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풍무역 롯데캐슬 시그니처' 전용 84㎡ 기준 분양가는 최고가 기준 7억8400만원이다. 발코니 확장비까지 포함할 경우 최대 가격은 8억2200만원에 달한다.
◆ 지난 2023년 고분양가 '고촌 센트럴자이' 저조한 성적…전철 밟나
상황이 이렇자 앞서 경기도 김포 고촌에서 분양했던 '고촌 센트럴자이'와 같은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고촌센트럴자이 전용 84㎡는 최고가 기준 7억4520만원~7억5840만원에 분양가가 책정됐다. 인근에 위치한 '캐슬앤파밀리에시티' 전용면적 84㎡ 실거래가가 당시 6억원 중반대, '수기마을힐스테이트1단지' 전용 84㎡ 실거래가가 5억원 중후반대였던 점을 감안하면 1억~2억원 가량 분양가가 높았다.
특히 당시 김포시의 서울편입 이슈 등 다양한 행정호재 가능성이 나오면서 수요자들의 관심 역시 높았지만 예상보다 높았던 분양가에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풍무동 롯데캐슬 시그니처가 역세권인데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GTX 계획이 있는 만큼 추후 집값 상승으로 차익을 거둘 순 있지만 최근 서울에서도 인근 시세보다 높게 책정된 단지들에서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하거나 미분양이 나는 점을 감안하면 흥행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min7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