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美 언론 "차기 이재명 유력…미-중 사이 균형 잡힌 접근 추구"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탄핵인용]WP "이재명이 선두주자, 국힘 尹 전 대통령 이을 확실한 후보 없어"

WSJ "한덕수 권한대행 복귀했지만, 대통령 탄핵으로 트럼프와 통화는 어려울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를 마친 뒤 당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2025.4.4/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스1) 류정민 특파원 = 미국 언론은 4일(현지시간) 한국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인용결정안을 신속하게 보도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로 꼽았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헌재가 재판관 8인 전원일치로 내린 윤 대통령에 대한 파면 선고 소식을 전하면서 "한국은 이제 60일 이내에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를 치러야 한다. 이재명 대표가 선두 주자이며, 국민의힘은 윤 전 대통령을 이을 확실한 후보가 없다"라고 전했다.

WP는 이 대표에 대해 "그와 그의 당은 안보를 의존하는 미국과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보다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옹호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이 대표의 외교 정책 방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산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상호관세' 발표로 추진력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윤 전 대통령과 변호인은 계엄령이 탄핵 사유가 되는 범죄나 위법 행위가 아닌 통치행위라고 주장했지만 헌재는 이러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어 '피청구인이 주장하는 국회의 권한 행사로 인한 국정마비 상태나 부정선거 의혹은 정치적·제도적·사법적 수단을 통하여 해결하여야 할 문제이지 병력을 동원하여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한 선고 요지 일부를 전했다.

WSJ도 "다가오는 선거에서 확실한 선두 주자는 야당(더불어민주당) 대표인 이재명"이라고 소개했다.

또 지난해 12월 당시 윤 대통령이 계엄 선포 이후 탄핵된 데 따른 리더십 공백으로 트럼프 대통령과의 직접 대화를 통한 한국의 입장 전달이 어려웠다고 짚었다.

비록 한덕수 국무총리가 탄핵안 기각으로 대통령 권한대행에 복귀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한 총리의 통화는 당분간 어려워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WSJ은 "한국의 차기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중국의 경제 협력에 대한 제의에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라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헌법재판소에 의해 파면됐다. 헌재는 헌법재판관 8명 만장일치로 윤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청구를 인용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년 8월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브리핑룸에서 국정브리핑 및 기자회견을 마치고 퇴장하는 모습. (뉴스1 DB)2025.4.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한국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만장일치 파면 결정으로 미국의 주요 동맹국인 한국이 수개월 동안의 정치적 혼란을 겪은 후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라고 보도했다.

NYT는 늦어도 6월 초에는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어야 하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며칠 안에 선거일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은 야당인 민주당의 유력한 후보로 예상되며, 그는 2022년 대선에서 1%p 미만의 표차로 윤 전 대통령에게 패했다"면서 "이후 윤 전 대통령의 정치적 라이벌이었고, 탄핵된 대통령을 퇴진시키기 위한 정치적 추진의 중심에 있었다"라고 했다.

NYT는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누가 이끌고 선거에 나설지 분명하지 않다"면서 "한동훈 전 당대표는 계엄령 문제를 놓고 윤 전 대통령과 의견 불일치로 갈등하다 사임했고,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이 잠재적 후보로 거론된다"라고 전했다.

폭스뉴스(Fox News)는 "한국 헌재가 야당이 장악한 국회가 탄핵을 의결한 지 3개월이 지난 후에야 판결했다"면서 "한국은 2개월 이내에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를 치러야 하며, 여론조사에 따르면 야당인 민주당 대표인 이재명이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보도했다.

CNN은 헌재 판결 후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는 이재명 대표의 입장 발표 내용을 전했다.

헌법재판소가 4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결정했다. 사진 왼쪽은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 관저 앞에서 진보단체 회원들을 비롯한 시민들이 기뻐하는 모습(왼쪽)과 대통령 지지자들이 허탈에 하는 모습. 2025.4.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ryupd0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스1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