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300]
(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빛의 혁명' 광화문 유세 시작을 알리며 공동선대위원장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5.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대선 출정식을 통해 22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단과 당 지도부 등은 권역별로 뛰며 대선 승리를 위해 원팀으로서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후보는 12일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출정식을 열고 "내란 종식과 위기 극복은 첫걸음에 불과하다. 세계를 주도할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자. 대한민국은 어느 때보다 더 위대하고 더 강해질 것"이라며 선거운동의 포문을 열었다.
출정식에는 윤여준·박찬대 상임총괄선대위원장, 정은경·김동명 총괄선대위원장, 김민석·전현희 상임공동선대위원장, 한준호·이언주·박지원·정동영·조정식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전날 민주당 선대위에 합류한 조국혁신당 소속 서왕진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공동선대위원장과 이해민 민주당 선대위 산하 조국혁신위원회 공동위원장도 모습을 보였다.
비공개 일정을 소화하는 윤여준 상임총괄선대위원장과 선대위 합류 전부터 잡힌 출장차 해외에 체류 중인 강금실 총괄선대위원장을 제외한 주요 인사들은 출정식 직후 주요 권역으로 이동해 각 시·도당 선대위와 함께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일부 당 지도부와 선대위 참모진은 출정식에 참가하지 않고 아침 일찍부터 지역에서 일정을 소화한 것으로 전해진다.
장경태 의원이 이끄는 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에는 김민석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전현희 공동선대위원장, 박주민·박홍근·서영교 의원과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익표 전 의원이 지원사격에 나선다. 서울시당 선대위는 이날 오후 5시 용산역에서 출범식을 열고 활동을 본격화한다. 용산역은 지난해 총선 당시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민주당이 출정식을 연 곳이다.
인천을 담당하게 된 박찬대 상임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인천 중구(신포시장)를 시작으로 서구·계양구를 거친 광폭 거리 유세를 진행했다. 이날 일정에는 정은경 총괄선대위원장도 동행해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재명 후보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는 중진과 친명이 투입된다. 5선 윤호중 의원이 선대위를 이끌고 정성호·김태년·조정식 의원 등과 전날 선대위에 합류한 신장식 조국혁신당 의원(민주당 경기도당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집중 유세를 펼칠 계획이다.
PK(부산·울산·경남)는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맞붙은 김경수 총괄선대위원장(전 경남지사)이, TK(대구·경북)는 대구 국회의원을 지낸 김부겸 총괄선대위원장(전 국무총리)가 각각 맡는다. 이들은 이날 광화문에 등장하지 않고 아침 일찍부터 주요 대도시 교차로를 중심으로 거리 유세에 나섰다.
호남에서는 정동영 공동선대위원장(전북 전주병)과 박지원 공동선대위원장(전남 해남·완도·진도)이 자신의 지역구가 소재한 전북·전남에서 이재명 후보의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이들은 광화문 선대위 직후 곧바로 지역으로 이동해 거리 유세에 합류하는 등 선거운동 기간 초반부터 노익장을 과시했다. 정청래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새벽 지역구인 서울 마포에서 이 후보 현수막 작업에 동참하고 출근길 유세를 실시했다. 정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번 선거운동 기간 광주를 오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민주당 강원도당은 우상호 전 의원,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당 대전시당은 박정현·박범계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각각 출정식을 열고 대선 승리를 다짐했다. 세종시당과 충북·충남·제주도당에서도 출정식을 열고 선거 운동을 본격화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출정식 후 첫 유세 연설을 통해 "이번 선거는 김문수가 되느냐, 이재명이 되느냐의 선거가 아니다"라며 "이 나라가 미래로 갈 것인지 과거로 퇴행할지, 평화를 향해 갈 것인지 전쟁으로 향해 갈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역사적 분수령"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제21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2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및 첫 유세에서 시민들에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5.12. photo@newsis.com /사진=류현주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도현 기자 ok_kd@mt.co.kr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