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6 (금)

    경남도-폴란드 포모르스키에주 교류 협력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완수 도지사 현지서 '교류협력 협의서' 체결

    "미래지향 파트너십 구축, 협력사업 적극 추진"

    뉴시스

    [폴란드=뉴시스]13일 오전(현지시각) 폴란드 포모르스키에주를 공식 방문한 박완수(오른쪽) 경남도지사가 마르친 스퀴에라프스키 부총리와 양 지역 간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협의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5.06.13.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북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선 박완수 도지사가 13일 오전(현지시각) 폴란드 포모르스키에주를 공식 방문해 마르친 스퀴에라프스키(Marcin Skwierawski) 부총리, 에밀 로예크(Emil Rojek) 부지사를 면담하고, 양 지역 간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협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박 지사를 단장으로 한 경남대표단의 이번 북유럽 방문은 교류와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경제·문화·교육 등 여러 분야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의서에는 ▲조선·방위·에너지 산업의 교류 및 협력 ▲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한 관광 자원 홍보 ▲대학 간 교류 협력 지원 ▲청년 공동 프로젝트 지원 ▲문화 교류 지원 등 협력 과제가 포함됐다.

    박 지사는 스퀴에라프스키 부총리, 로예크 부지사와의 면담에서 "포모르스키에주는 유럽 내에서 경제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지역으로, 경남과 매우 유사한 지역이기에 상호 협력은 잠재력이 매우 크다"면서 "대한민국과 폴란드 간 전략적 협력이 증가하는 가운데 양 국가의 항만·물류·해운·방산 분야 핵심 지역 간 협력을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폴란드=뉴시스]북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선 박완수(왼쪽) 경남도지사가 13일 오전(현지시각) 폴란드 포모르스키에주를 공식 방문해 마르친 스퀴에라프스키 부총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밝은 모습으로 박수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5.06.13.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이번 협의서 체결을 계기로 양 지역이 미래지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산업·문화·관광 분야 등 실질적인 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스퀴에라프스키 부총리는 "상호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자"면서 "특히, 대학·연구기관·관광 분야는 물론 첨단 기술 분야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예크 부지사는 "K2전차, K9자주포, FA-50 공격기 등 한국산 무기가 폴란드 국방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오르카 잠수함 사업에도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폴란드=뉴시스]북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선 박완수(오른쪽) 경남도지사가 13일 오전(현지시각) 폴란드 포모르스키에주를 공식 방문해 마르친 스퀴에라프스키 부총리 안내를 받으며 걷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5.06.13.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남대표단은 13~14일 폴란드 포모르스키에주 방문 기간 중 주 정부 주요 기관을 비롯해 레몬토바 조선소, 그단스크공과대학교를 시찰하고, 조선·방산 비즈니스 라운딩 테이블을 통한 경제인 간담회 등도 진행해 양 지역 간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