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1 (목)

    [속초소식] 1인 자영업자·소규모 사업장 사회보험료 지원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속초시청
    [속초시 제공]


    (속초=연합뉴스) ▲ 1인 자영업자·소규모 사업장 사회보험료 지원 추진 = 강원 속초시는 1인 자영업자와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 지원을 위해 2025년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속초지역에 주소를 두고 본인 명의 사업등록증을 보유한 1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료의 50%를 지원한다.

    이 사업은 최저임금 상승과 폐업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와 함께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통해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지원도 이뤄진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을 덜고 고용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주 부담분의 4대 보험료 일부를 지원한다.

    신청은 분기별로 가능하며, 시청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뒤 지원신청서를 작성해 지역경제과에 제출하면 된다.

    지원금은 실제 납부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1인 자영업자는 2026년 1월 10일, 10인 미만 사업장은 2026년 1월 20일 이전까지 신청하면 2025년 납부액에 대해 소급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사회보험료 납부 부담으로 가입하지 못했던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속초 로데오거리 플리마켓
    [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7∼8월 로데오거리서 플리마켓…판매자 모집 = 속초시는 지역 상인과 예비 창업자들의 판로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오는 7∼12월 매월 둘째·넷째 주 금·토요일 설악 로데오거리 일원에서 플리마켓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행사에 참여할 판매자를 모집하고 있다.

    1차 모집은 다음 달 4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2차 모집은 다음 달 14일부터 시작한다.

    모집 대상은 속초시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 또는 예비 소상공인으로, 행사 기간 참여할 수 있는 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판매자는 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확인한 뒤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작성해 지역경제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 후 판매 품목과 가격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종 판매자를 선정한다.

    이병선 시장은 "지역 상인들에게는 새로운 판로를 제공하고, 시민과 관광객에게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속초해경 해상방제 훈련
    [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속초해경, 기름유출 상황 가정한 해상방제 훈련 실시 = 속초해양경찰서는 지난 24일 속초 앞바다에서 대규모 기름유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민·관 합동 해상방제 훈련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유조선과 부선 간 충돌로 유조선에서 다량의 연료가 유출되는 사고를 가정해 열린 이번 훈련에는 해경, 강원도, 해양환경공단, 해양자율방제대, 드론수색대 등 7개 기관 및 단체에서 100여명이 참가했다.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상황전파 및 긴급출동, 파공부 봉쇄, 기름 이적, 사고선 오일펜스 포위 설치, 어장·양식장 보호 오일펜스 설치, 기름 회수기 가동 유출 기름 확산 방지·회수 순서로 진행했다.

    해경 관계자는 "이번 훈련이 재난적 해양오염사고 대응 역량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