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행안차관 "광역기초단체 민생쿠폰대응추경 미리편성…집행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역·기초단체 소비쿠폰 전담 TF 8일까지 구성…"부단체장 직접 챙겨달라"

    '국민비서'에서 소비쿠폰 지원 금액·사용기한 안내

    연합뉴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계획 관련 시·도 부단체장 회의
    (서울=연합뉴스) 김민재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이 7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계획 관련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5.7.7 [행정안전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민생회복 소비쿠폰 범정부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7일 "민생의 어려움을 최대한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21일부터 소비쿠폰 1차 지급이 개시된다"며 "광역·기초단체에 소비쿠폰 전담 TF를 8일까지 신속히 구성해 달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계획 관련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 "관련 부서의 역량을 집중해 사업 추진부터 현장 대응까지 전 과정을 부단체장들께서 직접 챙겨달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선례를 통해 각 지급 수단별 수요를 파악해 필요한 물량을 충분히 확보해 달라"며 "민원 대응 창구를 촘촘하게 마련하고 추가적인 인력소요에 대비한 보조 인력도 사전에 확보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을 운영하고, 외국인이나 군인처럼 특수한 상황에 있는 주민이 소비쿠폰 신청과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계획 발표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정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계획을 발표한 6일 서울의 한 전통시장 점포에 기존 골목경제 소비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 가맹 팻말이 붙어 있다. 경기 진작을 위한 이재명 정부의 첫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과 지급이 이달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8주간 이뤄진다. 2025.7.6 ondol@yna.co.kr


    국가 추경의 효과가 현장에 신속히 전달되도록 광역·기초단체는 대응 추경을 미리 편성하고, 추경 전이라도 국비를 활용해 우선 지급하는 등 속도감 있는 집행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국비 지원비율은 국회 논의과정에서 서울은 70%에서 75%로, 나머지 지자체는 80%에서 최대 90%로 높아졌다.

    김 차관은 "주민이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 속 공간과 채널을 활용해 신청 방법 등 핵심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드린다"며 "행안부도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지자체가 집행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이 신속히 해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소비쿠폰에 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국민비서 서비스' 누적 회원은 1천700만명을 넘었다.

    국민비서는 국민이 직접 정보를 검색하거나 문의하기 전에 행정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로, 2021년 시작했다.

    만 14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세금, 보험, 교통, 교육, 건강 등 90여종의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14일부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가 제공되며, 지원 금액과 사용기한 등을 안내한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국민비서 사이트나 카카오톡, 네이버 앱, 토스, 금융 앱 등 17개 모바일 앱에서 가입할 수 있다.

    shlamazel@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