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러 그림자 유조선단 겨냥 LNG 수입 금지 새 19차 제재 발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석유·가스, 그림자 유조선단, 러 금융 부문에 포괄적 조치 도입

    러 외교관들 EU 내 이동도 제한…美도 하루 전 러시아에 새 제재

    英, 24일 '의지의 연합' 회의 주최…동결된 러 자산 사용 논의 계획

    뉴시스

    [스트라스부르(프랑스)=AP/뉴시스]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 확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의 유럽의회 밖에 2022년 10월5일 우크라이나 국기(가운데 오른쪽)가 걸려 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그림자 유조선단을 겨냥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금지하는 새로운 19차 대러 제재에 합의했다고 EU 의장국인 덴마크 가 23일 발표했다. 2025.10.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 유세진 기자 =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그림자 유조선단을 겨냥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금지하는 새로운 19차 대러 제재에 합의했다고 EU 의장국인 덴마크 가 23일 발표했다.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외무장관은 브뤼셀에서 EU 정상회의를 위해 모인 가운데 성명을 통해 "오늘은 유럽과 우크라이나에 좋은 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새로운 제재가 "석유 및 가스, 그림자 유조선단, 그리고 러시아 금융 부문에 대한 새롭고 포괄적인 조치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EU는 또 27개 EU 회원국 내 러시아 외교관의 이동을 제한하는 새로운 시스템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 행정부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고,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해 러시아 석유산업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에너지 수출은 러시아 경제의 핵심 자금원이며,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를 통해 일반 국민의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키거나 통화 붕괴를 피하지 않고도 군에 자금을 투입할 수 있었다.

    새로운 EU 조치가 결정되기까지는 거의 한 달이 걸렸다. EU는 이미 러시아에 18차례 제재를 부과했지만, 누구를, 무엇을 목표로 삼을지에 대한 최종 합의에는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제재 협정은 23일 아침(현지시각) EU 대사 회의에서 체결됐는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유럽 대사들과 하루 동안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불과 몇 시간 전이었다. 이들은 거의 4년 간의 전투를 중단하기 위한 휴전을 촉구했다.

    이 정상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 계획을 "시간 낭비"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보류한다고 밝힌 후 이뤄졌다. 이는 전쟁 종식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에 또 다른 반전을 가져온 것이다.

    정상들은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가자 평화 계획에 대한 진전을 간절히 바라고 있으며, EU가 이 계획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EU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세계 최대 규모의 원조 기관이지만, 이스라엘에 대한 영향력은 미미하다. 유럽 국가들 간 분쟁 해결 방안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EU는 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가장 강력한 지지자인 유럽 국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제안한 것처럼 평화를 대가로 러시아군이 점령한 영토를 우크라이나가 양도하도록 하는 어떠한 움직임에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영국은 24일 30개국 이상으로 구성된 '의지의 연합' 회원국 회의를 주최할 예정이다. EU 측에서는, 일부 우려에도 불고, 수십억 달러 규모의 러시아 동결 자산을 우크라이나의 전쟁 지원 자금으로 사용하는 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다.

    약 2250억 달러(323조7525어원) 상당의 러시아 동결 자산 중 가장 많은 부분은 벨기에에 보관돼 있는데, 벨기에는 유럽 파트너들의 확실한 보장 없이 이 자금을 사용하는 데 따르는 위험을 감수하기를 꺼려 왔다.

    우크라이나의 2026년과 2027년 예산 및 군사 수요는 약 1530억 달러(220조1823억원)로 추산된다.

    EU 정상들은 또 2020년대 말까지 러시아의 공격에 대비하여 유럽을 방어할 준비를 하는 새로운 "로드맵"에 서명할 가능성이 높다. 고위 관계자들은 러시아가 3~5년 안에 다른 유럽 국가를 공격할 준비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