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2 (금)

    이더리움, 반등 기대 속 하락 가능성도…시장 '눈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이더리움 [사진: 셔터스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이더리움이 최근 12.76% 하락한 후 반등 신호를 보이고 있지만, 추가 하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기술적 지표와 온체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더리움은 상승과 하락의 경계선에 서 있다.

    18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현재 좁아지는 삼각형 패턴 안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매수·매도 세력 간의 불확실성을 반영하는 구조로, 최근 가격이 하단 추세선 근처에서 조정됐다. 특히 12월 1일부터 17일까지 이더리움이 저점을 높이는 동안 상대강도지수(RSI)는 낮아지며 숨겨진 강세 다이버전스를 형성했다. 이는 하락 압력이 약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온체인 데이터를 보면, 강력한 저항 구간이 존재한다. 3154~3179달러 구간에서 약 280만ETH가 축적됐으며, 이 지점은 차트 저항선(3149달러)과도 겹친다. 이더리움이 반등하더라도 이 영역을 뚫지 못하면 단기 조정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다. 반면, 2801~2823달러 구간은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 중이다. 만약 이더리움이 2801달러 이하로 마감한다면, 2617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커진다.

    결국, 이더리움의 단기 흐름은 11% 상승 가능성과 1% 하락 후 추가 조정 가능성 사이에서 갈릴 전망이다. 투자자들은 주요 지지·저항 구간을 주목해야 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