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대학 사업 기반 청년정책 성과 공유… 교육·취업·정신건강 연계 모델 주목
인제대는 지나 18일 Station-G의 연간 운영 성과를 집약한 ‘2025 김해 청년 미래를 여는 밤’ 성과공유회를 개최해 청년정책·취업·문화·창업 분야 운영 결과를 공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Station-G’는 글로컬대학 사업을 기반으로 대학의 교육·연구·산학협력 역량을 청년 정책에 직접 접목한 공간이다.
올해 Station-G는 청년문화학교와 공공기관 취업 대비 NCS 교육, AI·VR 면접체험관, IR DEMO DAY, 청년의 날 축제, 청년 정책 라운드테이블 등 총 27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4961명의 청년들을 참여시켰다.
교육 콘텐츠와 정책 연구,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센터도 운영해 청년들의 취업 성과와 정책 연계 효과를 창출했다.
이 같은 성과는 대학이 직접 청년센터를 운영하며 교육·연구·정책·사회안전망 기능을 통합한 사례로 대학을 기반으로 한 ‘청년 정책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성과 공유회에서는 Station-G와 인제대 글로컬대학사업본부 지역혁신국이 함께 추진한 사업들이 청년정책협의체 활동과 연계해 지역 기반 청년 성장 구조를 강화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신건강 지원과 위기청년이나 소득취약청년 지원 등 대학이 수행해 온 청년 안전망 기능은 지역 청년정책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우수 사례로 소개했다.
손은일 부총장은 “Station-G는 대학의 교육·연구·사회안전망 역량을 결합한 청년정책 실험실이자 성장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인제대는 앞으로도 Station-G를 중심으로 ‘청년 문제 해결 프로젝트 정례화’와 ‘정신건강·위기청년 지원 강화’ ‘지역 기반 창업·문화 생태계 조성’ ‘학교–지역–기관 간 네트워크 확대’ 등으로 대학을 기반으로 청년정책 모델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인제대 경남호스피스완화의료협의회 발족…'경남 호스피스·완화의료 협력' 구심점 출범
인제대가 지난 17일 ‘경남호스피스완화의료협의회’를 발족했다. 김해와 경남지역 호스피스·완화의료 체계를 공고히 하고 말기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발족식에는 인제대 ‘호스피스·완화의료’ 과정 수강생들과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협회, 김해웰다잉협회 회원, 전문가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호스피스완화의료협의회는 앞으로 경남지역 호스피스·완화의료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과 연구,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홍보 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협의회는 앞으로 지역사회와 의료 현장을 연결하는 협력 플랫폼으로서 말기 환자와 가족이 보다 존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인제대, 신임교원 대상 IU-FDA 교육성과 워크숍 개최
인제대가 19일 파크 하얏트 부산에서 신임교원을 대상으로 ‘IU-FDA 교육성과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신임교원들이 한 학기 동안 IU-FDA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교육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교수 활동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IU-FDA’는 인제대가 지난해 신설한 신임교원을 대상으로 한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총 15주간 운영했다. 신임교원이 대학 교육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교수로서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구성했다.
‘IU-FDA’는 실질적인 교수역량을 강화하는 모델로서 신임교원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 대학 교육혁신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병두 의약부총장은 워크숍에서 ‘대학교수의 전문 직업성과 역량’을 주제로 특강을 했고, 김명찬 사회과학대학 학장은 ‘유일하고 위대한 인제대 만들기’를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인제대 김부욱 교수는 “IU-FDA를 통해 교수자로서 필요한 역량을 배우고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었다”며 “이 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교수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석진 대학교육혁신처장은 “참여 교원 만족도가 5점 만점에 4.83점으로 높게 나타났다”며 “개선 의견을 적극 반영해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제대는 ‘IU-FDA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신임교원들이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전문성을 갖춘 교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